정부가 ‘12·16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이튿날 서울 부동산 시장은 ‘패닉’이었다. 최근 15억원대에 진입한 서울 마포·용산·성동구 등 이른바 ‘마용성’은 규제 발표 이후 계약취소가 잇따르는 등 직격탄을 맞은 분위기다. 이미 20억원대가 넘어간 강남권도 매수세가 얼어붙었다. 갈현1구역 등 새로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게 된 강북과 경기 일대 주요 재개발 사업장도 보유자들의 불안감이 커져 매물이 나오기 시작했다.

집값 15억원대 마·용·성 계약 취소 잇따라…'상한제 적용' 과천 등 "팔자" 늘어
17일 일선 중개업소들에 따르면 마포 등지에선 15억원 초과 주택의 담보대출을 차단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매입을 포기하는 수요자들이 등장했다. 마포 아현스타공인 관계자는 “전용 59㎡ 소형 아파트에서 15억원 이상의 중·대형 아파트로 이사하려던 손님이 발표가 나자 ‘거래를 못 하겠다’고 연락이 왔다”며 “주택담보대출이 안 나오면 이사를 갈 방법이 없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현지 중개업소들은 최소 3~6개월 동안 급매물만 소화되는 조정장이 올 가능성을 점쳤다.

강남·서초·송파구 등도 매수세가 크게 위축됐다. 개포동 태양공인의 정지심 대표는 “인근 아파트 가격이 최하 20억원인데 순수 현금만으로 매입이 가능한 사람은 말 그대로 소수의 ‘현금부자’뿐”이라고 전했다.

정부가 다주택자가 10년 보유한 주택에 대해 내년 6월까지 양도세를 한시적으로 완화해주기로 했지만 매물은 많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반포동 J공인 관계자는 “이 지역 주택을 팔아도 그 돈을 가지고 갈 수 있는 상급지가 없다”며 “강남과 수도권, 강남과 강북 등의 물건을 가진 다주택자라면 강남 외의 물건을 정리할 수 있지만 강남 매물을 정리하려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은평구 동작구 과천시 등 분양가 상한제를 새로 적용받게 된 지역들은 매물이 늘기 시작했다. 갈현동 A공인 관계자는 “최근 시공사 선정 문제가 있었던 데다 상한제까지 적용받으면 사업성이 안 좋아진다”며 “매물이 확실히 늘었다”고 말했다. 올해 누적으로만 8.97% 급등한 과천시 분위기도 달라지고 있다. 원문동 O공인 관계자는 “매물을 거둬들였던 집주인이 오늘 다시 팔아달라고 문의했다”고 전했다.

성남시 등 서울 접근성이 나쁘지 않으면서 대출 규제의 사정권을 벗어난 지역은 집값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대규모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중원구의 L공인 대표는 “어제 규제 발표 후 매수문의가 빗발쳤다”며 “9억원까지 오르는 데 걸리는 시간이 오히려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유정/배정철/최다은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