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주거환경은 물론,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으로 희소가치 높아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 풍부한 인프라에 다양한 공원까지
도심 속에서 자연을 누릴 수 있는 공원 옆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하철역이 증가하면서 역세권 대신 도심 속 공세권의 희소가치가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1월~11월) 수도권에서 분양한 새 아파트 중 단지명에 ‘공원’, ‘파크’, ‘포레스트’ 등 공원이나 숲을 의미하는 단어가 들어간 단지들은 대부분 우수한 청약 성적을 보였다. 일례로 9월 인천에서 분양한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 3차’는 1순위 평균 206.1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11월 서울에서 분양한 ‘효창 파크뷰 데시앙’은 1순위 평균 186.81대 1, 1월 경기도에서 분양한 ‘위례포레자이’는 1순위 평균 130.33대 1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워라밸 등 개인의 여가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수요자들의 욕구가 더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공원이나 숲이 가까운 도심 속 아파트의 경우 도심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와 쾌적한 자연환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입주 후 주거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실제로 올해 1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8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 평균 여가시간은 2018년 평일 3.3시간, 휴일 5.3시간으로 2016년의 3.1시간, 5.0시간 대비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또 현재 자신의 삶에서 일과 여가생활 간 균형이 잘 이뤄지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7.3%로 여가에 집중할수록 행복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공원이나 녹지 등 자연을 즐기는 자연친화형 라이프 스타일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이러한 입지조건을 갖춘 단지들은 높은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경기도 성남시 ‘산성역 포레스티아(‘17년 8월 분양)’ 전용면적 74㎡의 분양권은 올해 11월 8억73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5억470만원~5억2510만원 대비 최대 3억원 이상 웃돈이 붙었다. 또 경기도 구리시 ‘e편한세상 인창 어반포레(‘18년 4월 분양)’ 전용면적 84㎡의 분양권은 올해 11월 5억9199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5억1976만원 대비 약 7200만원 이상의 웃돈이 붙었다. 두 단지 모두 인근에 공원이 있는 공세권 단지다.

앞으로 도심 속 공원의 희소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내년 7월 1일부터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도시계획시설상 도시공원으로 지정만 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소유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에서 해제한다는 의미다. 업계에 따르면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으로 서울시 면적의 절반이 넘는 공원 부지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전문가는 “도심 속 쾌적한 주거환경을 찾는 주택 수요자들이 늘고 있는 반면, 공원이나 숲 인근 부지는 한정돼 있어 공세권 또는 숲세권 아파트의 희소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라며 “연내 공급되는 공원 옆 아파트를 눈 여겨보는 것도 내 집 마련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공세권·숲세권 입지를 갖춘 수도권 신규분양 아파트가 눈길을 끈다. 고려개발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백운동 일대에서 백운연립2단지 재건축정비사업인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12개동, 전용면적 49~84㎡, 총 1450가구 규모로 이 중 전용면적 49㎡, 59㎡ 425가구를 일반분양으로 공급한다.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 투시도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 투시도

단지 맞은 편 백운공원을 비롯해 인근에 안산시민공원, 화랑저수지, 관산공원, 원곡공원, 화정천 등 공원들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도보권인 초지역에서 지하철 4호선과 서해선을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수인선 초지역(예정), 신안산선 초지역(예정), KTX 초지역(예정)도 가까워 총 5개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펜타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상품성도 주목할만 하다. 소형 평형인 전용면적 49㎡에도 안방 드레스룸이 제공되며, 전용면적 59㎡의 경우 안방 드레스룸은 물론, 거실 팬트리까지 제공돼 넉넉한 공간활용이 가능할 예정이다. 또한 4Bay 판상형 구조를 적용해 통풍 및 환기가 우수하고 침실 2, 3 가변형 옵션을 제공하는 등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집안의 모든 면에 끊김이 없는 단열 설계를 도입해 결로와 에너지 손실을 줄였고, 모든 창호에 이중창 시스템을 적용해 외부 소음과 냉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거실과 주방 공간의 바닥에 침실(30mm)보다 2배 두꺼운 60mm 층간소음 저감바닥재를 사용하는 획기적인 층간소음 저감 기술도 적용된다.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의 당첨자 발표일은 11일(수)이고, 계약은 23일(월)~26일(목)까지 4일간 진행된다.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고잔로16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1년 9월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