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시공사 1차 합동설명회’가 취소됐다. 정부와 서울시가 재입찰을 권고해서다. 28일 열린 한남3구역 조합 정기총회.  /민경진 기자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시공사 1차 합동설명회’가 취소됐다. 정부와 서울시가 재입찰을 권고해서다. 28일 열린 한남3구역 조합 정기총회. /민경진 기자
다음달 15일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1차 합동설명회를 열 예정이었던 서울 용산구 한남3재개발 정비사업조합이 행사 직전 합동설명회를 전격 취소했다. 서울시가 한남3구역 조합에 ‘재입찰’을 강력히 권고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남3구역 조합은 28일 용산 천복궁교회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11개 안건을 가결했다. 이날 총회는 전체 3880명 가운데 서면결의를 포함한 조합원 2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안건에 오른 ‘제5호 조합정관 변경의 건’이 유일하게 통과되지 못했다. 시공사 선정 방식을 ‘과반 득표’에서 ‘다득표’로 바꾸는 내용이다.

같은 날 오후 5시 정기총회에 이어서 열릴 예정이던 시공사 1차 합동설명회는 취소됐다. 한남3구역 조합은 정기총회 자리에서 합동설명회를 취소한다고 조합원들에게 전달했다. 조합은 이날 합동설명회를 위한 준비를 모두 마쳤으나 행사 직전에 합동설명회를 위한 임시총회를 취소한다고 통보했다.

정비업계에선 합동설명회 취소를 두고 ‘재입찰’을 권고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를 의식한 행보로 보고 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지난 26일 한남3구역 조합에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이 제출한 입찰 제안서에 위법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용산구와 조합에는 입찰 무효와 재입찰을 권고했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기획관은 “기존 입찰을 중단하고 재입찰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조합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시공사 선정을 보름여 앞두고 합동설명회가 취소되면서 한남3구역 조합원들의 혼란이 가중되는 양상이다. 한남3구역의 한 조합원은 “재입찰할 경우 건설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판이 새롭게 짜일 가능성이 있다”며 “입찰보증금 몰수, 기존 3사 자격 박탈 여부 등은 조합원총회를 거쳐야 하는 사안인 만큼 시공사 선정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연될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