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 견본주택에 몰린 인파(롯데건설 제공)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 견본주택에 몰린 인파(롯데건설 제공)
롯데건설이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2구역 재개발을 통해서 선보이는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가 첫 주말 3일간 2만1000여 명이 넘는 방문객이 견본주택을 찾는 등 관심을 끌고 있다.

견본주택 오픈 첫날 이른 아침부터 입장을 위한 긴 대기 줄이 형성됐다. 견본주택 내부 1층과 2층에 마련된 아파트 단위세대 유니트를 관람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했지만 수요자들의 관람 열기는 뜨거웠다. 특히 주말에는 비가 내리는 악천후 속에도 견본주택을 찾는 실수요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견본주택 내부는 주말 내내 북적였다.

이 단지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1250만원이다. 지난 8월 기준 부산지역 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격이 1297만2000원인데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이다. 특히 전매제한도 6개월로 짧다.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2구역 재개발을 통해서 선보이는 롯데캐슬 브랜드 아파트다. 지하 2층~지상 37층, 9개 동, 총 998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이 중 조합원 분양물량과 임대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 59~84㎡ 803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타입별 일반 분양 물량은 △59㎡ 25가구, △73㎡ 129가구, △84㎡A 154가구, △84㎡B 94가구, △84㎡C 401가구 등이며,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5㎡ 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부산권 개발 수혜지, 역세권·평세권 아파트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사상 스마트시티’의 배후주거단지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사상공단의 게이트 역할인 주례교차로에 단지가 위치해 ‘사상 스마트시티’ 개발의 수혜지로 꼽힌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사상공단은 부산시가 ‘사상 스마트시티’로 개발해 2023년까지 ‘스마트시티 혁신산업 콤플렉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새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서 선보이는 평지 아파트이기 때문에 관심이 더욱 뜨거울 전망이다. 평지는 차량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지하철역과의 접근성도 좋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동과 동사이의 높이 차도 경사지에 비해 일정하고, 일조권과 조망권 확보에도 유리하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주목도가 높은 편이다.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부산지하철 주례역 8번 출구가 단지와 도보 3분 이내에 위치한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도심권역인 서면역으로 바로 연결돼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도시철도 1·2호선 급행열차를 도입할 계획이어서 향후 이동속도가 더 빨라지게 된다. 또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과 동서고가도로가 인근에 위치해 있고, 김해국제공항 이용이 편리해 도심은 물론 다른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반경 약 2km 거리에 홈플러스와 이마트 등 대형마트가 위치해 있으며, 단지 앞 주례역 상권도 풍부해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쉽다. 주례1동 행정복지센터, 사상구청, 좋은삼선병원, 부산보훈병원, 사상경찰서 등도 가깝다. 주감초, 주감중 등 학교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 야경 투시도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 야경 투시도
차세대 외관 디자인 ‘롯데캐슬 3.0’ 적용

지역 대표 브랜드인 ‘롯데캐슬’ 브랜드 아파트로 조성되는 만큼 롯데건설은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에 최신 주거트렌드를 접목해 주거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롯데건설이 새롭게 선보인 차세대 외관 디자인인 ‘롯데캐슬 3.0’을 적용한다. 전 세대 남향 위주로 배치했고 롯데캐슬의 차별화된 문주를 설치하는 등 고급스러운 외관 입면을 도입한다.

커뮤니티 시설도 단지 규모에 맞춰 대규모로 조성한다. 롯데캐슬 고급 커뮤니티센터인 '캐슬리안센터'를 짓고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클럽, GX룸, 냉온탕을 갖춘 샤워실 등 스포츠시설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한다. 작은 도서관, 독서실, 어린이집, 경로당 등을 조성해 입주민들이 단지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녹지공간이 풍부한 것도 장점이다. 이 단지는 건폐율이 12%로 최근 부산에서 공급된 기존 도시정비사업 분양 단지 대비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녹지 공간이 풍부하다. 블로썸가든, 팜프라자, 카멜리아포레, 아트리움가든, 에코가든 등 다양한 식재를 통해 도심 속 리조트와 같은 조경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롯데캐슬의 스마트홈 시스템인 '캐슬 스마트홈'을 통해 단지 내 월패드 및 휴대폰으로 가스밸브, 난방, 조명 등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외출시 현관에서 날씨정보 조회, 엘리베이터콜, 주차위치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및 제어가 가능하다. 원패스&주차위치인식 시스템, 전열교환 환기 시스템, 주차유도 시스템 등도 도입한다.

11일 당첨자 발표에 이어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정당 계약을 진행한다. 1차 계약금은 2,000만원 정액제이며, 중도금 무이자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연제구 월드컵대로 185(부산지하철 3호선 거제역 1번 출구) 인근 롯데건설 주택전시관에 마련됐다. 입주는 2022년 11월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