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내 평지 아파트 인기 고공행진···‘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
평세권에 초역세권 입지, 브랜드 대단지 공급으로 수요자 기대감 높아져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 야경 투시도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 야경 투시도

부산에서 ‘평지 아파트’의 인기는 두드러지게 높다.

부산은 태백산맥의 말단부와 낙남 정맥의 일부로 여러 산들이 연속성을 가지고 산맥을 이루고 있어 전 지역에 산지분포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완만한 산맥보다는 급경사면을 가지고 있는 탓에 평지에 공급되는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지난해 10월 분양한 온천2주택재개발 단지인 ‘동래 래미안아이파크’의 경우 평지에 위치한 대규모 브랜드 단지라는 점에서 청약 열기가 뜨거웠다. 2만2468건의 청약통장이 접수됐고, 평균 경쟁률만 17.26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아파트 가격에서도 평지 아파트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2015년에 입주한 명륜2차 아이파크의 경우, 평지에 공급된 1단지의 가격과 비 평지에 공급된 2단지의 가격차가 확인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확인해 보면, 1단지 전용 85㎡의 매매가격이 5억2200만원(2019년 5월), 2단지의 전용 85㎡의 매매가격은 4억7000만원(2019년 5월)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동일한 입지조건에 경사 차이를 둔 아파트 가격차는 수천 만원에 이르는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부산 부동산 시장이 정비사업으로 공급이 늘어나면서 '평지 아파트' 선호가 부각되고 있다”며, “새 아파트 자체가 거의 없어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었고, 평지 아파트는 희소가치가 높아 더욱 인기가 뜨겁다”고 말했다.

서부산권 개발의 최대 수혜지로 꼽히는 신규 분양단지인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특히, 산이 많은 부산에서 ‘평지’에 공급되는 아파트라는 점에서 눈에 띈다. 부산 도심 이동이 용이한 위치에 대규모 브랜드단지로 공급되며, 사상 스마트시티 개발 등 개발호재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롯데건설은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2구역 재개발을 통해서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7층, 9개 동, 총 998가구 규모이며, 이 중 조합원 분양물량과 임대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 59~84㎡ 803가구가 일반 분양으로 공급된다. 일반 분양은 전용면적 △59㎡ 25가구, △73㎡ 129가구, △84㎡A 154가구, △84㎡B 94가구, △84㎡C 401가구 등이며,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5㎡ 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부산권 개발 최대 수혜지, 평세권 아파트 눈길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사상 스마트시티’의 배후주거단지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사상공단의 게이트 역할인 주례교차로에 단지가 위치해 ‘사상 스마트시티’ 개발의 수혜지로 꼽힌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사상공단은 부산시가 ‘사상 스마트시티’로 개발해 2023년까지 ‘스마트시티 혁신산업 콤플렉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콤플렉스 내에는 기업지원복합센터, 지식산업센터 등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부산시 서부산청사와 비즈니스 센터 건립은 물론, 감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이 추진될 예정이어서 일대가 서부산권의 신성장동력을 이끄는 중심지역으로 새롭게 환골탈태할 전망이다.

특히 새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서 선보이기 때문에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단지가 들어설 사상구에서는 2009년 이후 10년 동안 약 2699가구만 공급되는 등 새아파트에 대한 공급이 부족했다. 인근 지역 수요자들에게는 공급 갈증을 해소하는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부산에서 희소성이 높은 평지 입지에 위치해 수요자들의 선호가 높을 전망이다. 평지는 차량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지하철역과의 접근성도 좋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동과 동사이의 높이 차도 경사지에 비해 일정하고, 일조권과 조망권 확보에도 유리하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주목도가 높은 편이다.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부산지하철 주례역 8번 출구가 단지와 도보 3분 이내에 위치한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도심권역인 서면역으로 바로 연결돼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도시철도 1·2호선 급행열차를 도입할 계획이어서 향후 이동속도가 더 빨라지게 된다. 또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과 동서고가도로가 인근에 위치해 있고, 김해국제공항 이용이 편리해 도심은 물론 다른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반경 약 2km 거리에 홈플러스와 이마트 등 대형마트가 위치해 있으며, 단지 앞 주례역 상권도 풍부해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쉽다. 주례1동 행정복지센터, 사상구청, 좋은삼선병원, 부산보훈병원, 사상경찰서 등도 가깝다. 주감초, 주감중 등 학교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지역 대표 브랜드인 ‘롯데캐슬’ 브랜드 아파트로 조성되는 만큼 주거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신 주거트렌드를 접목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 초 롯데건설이 새롭게 선보인 차세대 외관 디자인인 ‘롯데캐슬 3.0’을 적용한다. 4bay 판상형과 3bay 타워형으로 구성되며, 수요자들의 생활방식을 고려해 수납공간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전 가구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채광과 환기를 극대화했다. 또 일자형 배치를 통해 통경축을 확보하고 단지 내 개방감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부산에서 공급된 기존 도시정비사업 분양 단지 대비 건폐율이 우수하다. 대지면적 대비 건축 바닥면적이 약 12%로 낮아 녹지공간이 풍부하고,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조성해 쾌적하고 안전한 단지로 만들 예정이다.

롯데건설 분양 관계자는 “부산 중심부에 위치한 대규모 브랜드 단지가 평지 위에 공급되는 사례가 많지 않아 희소성이 높다”며, “주변에 대형 개발호재들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어 향후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편,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450 상가 B205호(부산지하철 2호선 개금역 3번 출구)에서 분양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견본주택은 연제구 월드컵대로 185(부산지하철 3호선 거제역 1번 출구) 인근 롯데건설 주택전시관에 조성 중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