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십니다] 26일 실전사례로 본 단기 토지투자 세미나
한경닷컴이 9월 26일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 3층에서 '단기 토지투자 세미나'를 연다. '나는 오를 땅만 산다'의 저자인 김종율 보보스부동산연구소 대표가 연사로 나선다.

이날 행사는 실전 사례 소개 위주로 진행된다. 신문기사 또는 뉴스를 통해 토지시장의 변화를 읽는 방법부터 개발 가능성을 분석하는 요령까지 소개한다. 초보 투자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도 짚어준다. 예컨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대규모 개발사업을 발표하더라도 사업시행자가 부실하다면 영원히 행정계획으로만 남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김 대표의 분석이다.

개발 가능성이 높은 땅을 매입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상업지역과 주거지역 사이의 논밭 등 시가지가 될 가능성이 큰 비(非)시가지가 대표적이다. 주변에 아파트 단지 등 주택이 들어서고 도로가 나면서 농지가 분할되기 시작한다면 용도지역 상향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농지의 규모가 크다면 아예 도시개발사업으로 방향이 바뀔 수도 있다. 주변 개발계획을 앞세워 투자자를 유혹하는 기획부동산을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택지지구 인근 땅의 매입을 권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행사는 오후 2시부터 한국경제신문사 3층에서 열린다. 참가 신청은 한경닷컴 홈페이지(event.hankyung.com/seminar/estate0926/) 또는 전화로 할 수 있다. 참가비는 4만4000원이다. (02)3277-9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