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섬·빗물펌프장 등 유휴부지에 공공주택 복합개발
서울시가 교통섬과 빗물펌프장 부지 등 유휴부지를 청년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공주택으로 복합 개발한다. 북부간선도로 상부를 활용한 새로운 ‘도로 위 콤팩트시티’ 조성계획을 공개한 데 이은 도심 속 저이용 공공부지 개발사업이다.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이 같은 저이용 공공부지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연희·증산 혁신거점 설계공모’ 당선작을 22일 공개했다. 경의선숲길이 끝나는 연희동 일대 교통섬 유휴부지(4689㎡·사진),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앞 증산빗물펌프장 상부를 포함한 부지(6912㎡) 등 두 곳이다.

연희동과 증산동 사업지는 역세권이지만 도로에 둘러싸여 주변과 단절되고 공간 활용이 효율적이지 못한 곳이다. 서울시는 이들 지역에 500명이 입주할 수 있는 청년주택과 공유워크센터, 청년창업공간, 청년식당 등 청년지원시설과 공공피트니스, 도서관, 빗물펌프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연희동 공공주택은 지상 7층 규모로 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가변형 청년주택, 청년 창업지원센터, 도서관, 마켓, 옥상 텃밭, 운동시설 등이 들어선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빗물펌프장 시설을 신설해 인공 지반으로 활용하고 홍제천 자전거 도로를 연장, 건물까지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증산동 청년주택은 서울 서북권과 경기 고양 일산, 파주 운정 등 신도시를 연결하는 지역에 있는 만큼 수도권 통근자를 고려해 조성된다. 기존 빗물펌프장 상부에 데크를 설치, 새로운 지층을 만들어 연면적 1만349㎡, 지상 13층 규모의 복합시설을 짓는 방식이다. 300여 명이 입주할 수 있는 청년주택, 공유 오피스, 코인 빨래방, 공유 주방, 피트니스센터, 농수산물마켓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이달 말 본격적으로 설계에 들어가 연내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내년 2월 지구계획 및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을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한다. 실시설계를 거쳐 2020년 하반기 착공, 2022년 하반기 입주가 목표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