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수표처럼 복잡해진 청약제도 때문에 분양시장에서는 고액 청약 컨설팅이 성황이다. 그러나 이들 업체조차 제대로 된 컨설팅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내용이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 예비 청약자들은 극심한 정보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수십만원의 민간 컨설팅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서민과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고령층이 청약에 나서기가 쉽지 않다고 부동산업계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2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청약제도와 관련해 수십 개의 청약 컨설팅업체가 성업 중이다. 이 가운데 한 업체는 상담료로 1인당 65만원을 받지만 예비 청약자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컨설팅 비용은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회당 적게는 5만원, 많게는 80만원 정도다. 특히 지난해 9·13 대책에 따른 청약제도 개편으로 청약시장이 무주택자 중심으로 재편돼 ‘기회는 한 번뿐’이라는 심리가 강해지면서 상담받으려는 예비 청약자가 많아졌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청약 컨설팅에도 한계가 있다. 지역별로 적용되는 내용이 다르고 가뜩이나 복잡한 청약제도가 몇 달이 멀다하고 바뀌어서다. 컨설팅이 무용지물인 경우도 있다. 분양가 9억원 이상 아파트는 중도금 대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복잡한 청약 요건을 충족해도 실수요자들이 분양받기 어렵다. 무주택·실수요자를 우선적으로 배려하기 위해 도입된 청약가점제도가 소용이 없어졌다.

서울에서 아파트 청약을 계획하고 있는 주부 고성은 씨(32)는 “청약 규정은 어려운데 국토교통부는 법령만 보라 한다”며 “국토부 홈페이지에서 청약 Q&A 자료집을 받아보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라 하고 인터넷에 물어보기에도 불안해 돈을 내고 청약 전문가를 찾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예비 청약자들이 정보 부족을 호소하자 분양을 진행하는 민간 분양대행사가 자구책을 내놓은 사례도 있다. 분양대행업체 미드미D&C는 부적격자를 줄이기 위해 청약점수를 계산해주는 무료 앱(응용프로그램) ‘청약365’를 개발했다. 주요 질문 10여 가지에 답하면 점수가 자동으로 계산돼 나온다. 청약제도의 세부 내용과 주택청약 용어 설명, 청약을 희망하는 지역의 분양 정보 등도 알 수 있다. 이 회사는 대우건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청약 희망자의 부적격자 여부를 가려주고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정부가 손을 놓고 있으니 할 수 없이 민간이 나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안혜원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