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6대 주요 상권에서 화장품 로드숍이 줄고, 슈즈 멀티숍과 마라요리·흑당버블티 등 중화권 요리 전문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사태 이후 주춤했던 성형 관광이 K팝 열풍에 힘입어 다시 증가하며 강남을 중심으로 성형외과와 피부과 임차도 늘어나고 있다.
서울 6대 상권, 슈즈 멀티숍·마라요리·성형외과 떴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C&W)는 상반기 강남·명동·가로수길·청담·홍대·이태원 등 6대 상권 매장(1층 기준)에서 네 가지 트렌드가 새롭게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C&W에 따르면 우선 화장품 로드숍이 줄어든 반면 체험형 플래그십이나 편집숍 형태의 매장이 늘었다. 강남대로엔 작년 하반기만 해도 20개(18.4%)에 달했던 화장품 로드숍이 올 상반기 13개(14.6%)로 감소했다. 명동 메인로는 77개에서 73개로 줄었다. 대신 미샤 메가스토어(명동), 아리따움 라이브(강남역), 시코르(홍대) 등 공간체험형 매장이나 편집숍 형태의 화장품 매장이 새로 문을 열었다.

소비자가 다양한 브랜드 중 선택할 수 있는 ABC마트, 반스, S-market 등 슈즈 멀티숍도 증가했다. 명동 메인로에서는 지난해 하반기 22개였던 슈즈 멀티숍이 올 들어 27개로 늘어났다. 홍대도 같은 기간 49개에서 53개로 많아졌다. 진원창 C&W 리서치팀 팀장은 “주요 상권에서 슈즈 멀티숍이 늘어나는 이유는 한 가게 안에서 브랜드별로 비교 구매하길 원하는 젊은 층을 사로잡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남과 청담 상권에서는 성형외과와 피부과 비중이 증가했다. 강남역 상권에선 성형외과·피부과가 지난해 하반기 262곳에서 올 상반기 275곳으로 13곳 늘었다. 청담 상권에서도 132곳에서 137곳으로 늘었다. 전체 비중 면에서도 각각 1.1%포인트와 1.7%포인트 증가했다. 진 팀장은 “중국인 관광객 증가, K팝 열풍 등으로 성형 관광을 오는 외국인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서울 주요 상권에서 마라요리, 흑당버블티 전문점 등 중화권 음식 인기가 확산됐다. 6대 핵심 상권의 흑당버블티 매장은 지난해 하반기만 해도 단 1곳에 불과했지만 올 상반기 8곳으로 늘어났다. 마라요리 전문점 매장도 같은 기간 12곳에서 26곳으로 두 배 이상으로 많아졌다. 진 팀장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스타그래머블(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한 사진을 찍기 위해 매장을 방문하는 수요가 늘었고, 해외여행이 증가하며 외식문화가 다양해진 게 중화권 음식 확산의 주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