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까지 교통대책 순차적 발표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 대책과 자족 기능 등을 연구하고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전문가 100여명이 대거 참여한다.

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수도권 30만 가구 주택 공급계획' 중 하나인 3기 신도시(남양주 왕숙·고양 창릉·하남 교산·부천 대장·인천 계양·과천) 대규모 택지개발 계획 수립을 위해 현재 다양한 연구용역과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우선 광역교통 개선대책 전문가 연구용역은 신규 택지 반경 20㎞ 지역을 대상으로 개발에 따른 교통 유발량과 교통대책의 효과를 분석한다.

국토부는 여기에 지방자치단체 의견까지 수렴해 교통대책을 보완 또는 추가할 예정이다.

교통사업별 완공 시기 등 세부 추진 일정이 담긴 광역교통 개선대책은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확정, 발표된다.
3기 신도시 교통·자족 계획 본격 수립…전문가 100여명 참여
우선 올해 안에 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과천의 교통대책이 공개되고 내년 상반기에는 고양 창릉, 부천 대장 지구 등의 계획이 발표될 예정이다.

신도시 일자리 창출, 자족 기능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도 지난달 말 이미 착수됐다.

3기 신도시의 자족 기능을 위한 용지 면적(553만㎡)이 기존 신도시의 2배 수준에 이르는 만큼, 산업 수요·여건 분석을 바탕으로 지구별 산업 특화 방안과 기업 유치 방안 등이 마련된다.

아울러 폭염·미세먼지 대응, 보육·교육 기능 강화, 에너지 저감형 친환경 도시 조성 등을 위한 계획도 수립될 예정이다.

UCP(Urban Concept Planner;도시 개념 계획자), 포럼 등도 신도시 지구별 개발 구상에 동원된다.

도시·교통·환경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UCP는 신도시의 공공주택 지구 지정 전 단계부터 개발 구상안 수립에 참여해 구상과 지구계획 간 정합·연계성을 확보하고, 지자체·사업시행자와 회의를 통해 지역 맞춤형 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미 30여 차례 회의가 열렸고, 앞으로 지구 지정까지 지구별로 월 1회 이상 회의가 개최된다.

이 밖에 스마트시티·교육·일자리를 비롯한 6개 분야, 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3기 신도시 싱크탱크' 신도시 포럼도 이달 말까지 이어진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함께 공모를 통해 지구계획을 수립하는 등 여러 분양에서 전문가와 특화 계획을 짜고, UCP·신도시 포럼 등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 내년부터 지구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3기 신도시 교통·자족 계획 본격 수립…전문가 100여명 참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