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5600억원 규모의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2공구’ 공사를 수주했다고 26일 발표했다.

현대건설 5600억 규모 '김포-파주 2공구' 공사 수주
현대건설이 한국도로공사에서 수주한 김포~파주 2공구는 경기 김포시 하성면부터 파주시 연다산동까지 한강 하저로 잇는 총 6.76㎞ 구간이다. 총 공사비는 5615억원이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 중 가장 길다. 현대건설은 동부건설, 한신공영, 계룡건설, 호반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했다. 김포~파주 2공구를 포함해 한국도로공사에서 발주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간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김포시에서 파주시를 한강 하저로 연결하는 공사다. 길이는 총 25.36㎞에 이른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김포~파주 2공구 구간에 고속도로를 비롯해 2900m 길이의 터널, 70m 길이 교량 1개소, 박스 구조물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공사 기간은 총 72개월로 2026년 1월 준공 예정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김포~파주 2공구 터널 공사에 해저터널 등에 적용하는 선진 공법인 ‘실드 TBM(shield tunnel boring machine)’ 공법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드 TBM 공법은 자동화 굴진 시스템을 사용해 굴착과 버력(잡돌) 처리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터널을 완성하는 공법이다. 화약을 쓰는 발파 방식의 전통적인 터널 공사와 달리 진동 소음이 적고 안전한 공법으로 꼽힌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모든 공정을 컴퓨터로 제어해 안전하고 품질이 우수한 기계화 굴착 공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건설은 대곡~소사 복선전철 현장과 싱가포르 MRT 동부선 T308 현장에도 실드 TBM 공법을 이용해 시공하고 있다. 지난해 완공한 진해~거제 주배관 공사, 싱가포르 남부 전력구 NS3 공사를 비롯해 율촌Ⅱ복합화력발전소(2014년 완공), 싱가포르 MRT6 C931 공사(2016년 완공) 등 국내외 현장 11곳에도 이 공법을 적용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향후 발주될 국내외 프로젝트에서도 현대건설의 품질 및 기술력으로 시장을 리드하며 수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