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1만 가구 규모의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인 ‘3기 신도시' 추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1만 가구 규모의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인 ‘3기 신도시' 추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9개월 만에 기자간담회를 한다.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울 대책이 추가로 발표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장관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토부 출입 기자단과 간담회를 한다. 지난해 8월 이후 9개월 만이다. 이번 간담회에서 김 장관은 3기 신도시 지정 논란과 관련해 의견과 해법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3기 신도시 지정 이후 주변 1·2기 주민들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져서다. 고양 일산, 파주 운정, 인천 검단 등 1·2기 신도시 주민 1만 명은 이달 두 차례에 걸쳐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논란이 거세자 김 장관은 지난 19일 페이스북을 통해 “일산에서 3기 신도시에 반대하는 주민 집회가 있었다”며 “상황이 허락된다면 23일로 예정된 국토부 기자간담회 때 몇 가지 말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현미 장관 간담회…1·2기 신도시 교통망 대책 나오나
업계에선 광역교통망 확충 및 조기 추진 등의 대책을 내놓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수도권 2기 신도시 10곳 중 8곳에선 착공조차 못한 교통망이 수두룩하다. 파주~서울역~동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도 지난해 말 착공식을 하고 아직 첫 삽을 뜨지 않았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21일 서울시, 경기도,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과 위례신도시 트램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선 정부가 업무협약을 통해 2기 신도시 주민 ‘달래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왔다.

국토부는 신도시 교통대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여러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분당선 연장(수원 광교∼호매실)과 GTX-B노선, 계양∼강화 고속도로 등을 연내 기본계획 수립단계까지 진척시킬 가능성이 있다. 별내선 연장, 지하철 7호선 연장(양주), 한강선(가칭) 등도 패스트트랙 도입 등을 통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출범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2기 신도시 추가 교통대책을 내년 초 앞당겨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부가 꺼낼 카드로 기업유치 등 자족기능 확충안이나 미분양 해소 대책 등이 거론된다.

다만 전문가들은 추가 교통 대책을 내놓더라도 주민 반발을 완전히 잠재우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간접적인 지원책을 내놓더라도 교통망 신설 사업은 10년 넘게 걸리는 경우가 많다”며 “정부 예산에도 한계가 있어 일산 등 신도시 인근 주민과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불만을 한번에 해소할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