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 현대타운 가로주택정비사업 속도 낸다
서울 대치동 현대타운의 가로주택정비사업(투시도)이 속도를 내고 있다. 강남구에서 최초로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곳이다.

2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현대타운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은 지난 18일 주민 총회를 열어 정비사업 예산안 변경 승인, 건축설계 변경, 사업시행계획안 결의 등 세 개 안건을 가결했다. 총회에는 조합원 29명 중 14명이 참석했다. 조합원 5명은 서면결의로 참석을 대신했다. 조합은 이달 말 강남구에 사업시행계획 승인과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현대타운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대치동 1019 일원(1560㎡) 기존 노후 주택 29가구를 아파트 42가구(지하 4층~지상 11층)로 재건축하는 사업이다.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11가구다. 지난달부터 주민 이주와 이사비 지급을 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대치동 학원가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뛰어난 입지”라며 “일부 조합원이 보유한 상업시설과 연계한 개발 계획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면적 1만㎡ 미만이고 주택 20가구 이상이면서 주변이 도로로 둘러싸인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정비사업이다. 전체 건물의 3분의 2 이상이 노후 불량 건축물이면 토지, 건물 등 소유자의 동의를 얻어 진행할 수 있다. 정비구역 지정, 추진위원회 구성 등을 생략할 수 있어 재개발·재건축보다 사업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서울시에선 33곳이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중 19곳은 서초·강남·송파·강동구 등에 몰려 있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입지 여건이 좋아 개발 압력이 높은 강남권 소규모 주거 단지를 중심으로 사업 절차가 간단한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