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성수2지구 사업이 무산될 것을 고려해 성수전략정비구역 정비계획을 다시 짜라고 성동구에 통보해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 한강변에서 유일하게 50층 높이의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일대.   /한경DB
서울시가 성수2지구 사업이 무산될 것을 고려해 성수전략정비구역 정비계획을 다시 짜라고 성동구에 통보해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 한강변에서 유일하게 50층 높이의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일대. /한경DB
최고 50층 재개발을 추진 중인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재개발 사업이 대형 암초를 만났다. 서울시가 지방자치단체에 성수2지구 사업 무산을 염두에 둔 정비계획을 다시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그간 구역 내 총 4개 지구 간 개발안 협의를 요구해온 서울시가 일부 지구 사업 무산까지 염두에 두고 계획을 마련하라고 요구한 것은 처음이다. 성수동 일대 4개 지구는 한강을 따라 나란히 늘어서 있어 기반시설 계획을 공유한다. 구역 중 한 곳이 빠질 경우 일대 정비계획이 확 바뀔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성수동 '한강변 50층' 재개발 발목 잡히나
서울시 “2지구 사업 무산 대비책 필요”

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달 말 성동구에 “성수2지구는 일몰 기한 도과에 따라 해제될 수 있고, 이 경우 성수 재개발구역 전체 기반시설 설치가 무산될 가능성이 있어 도로와 공원 등이 완결성 있게 조성되도록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작년 12월 성동구가 서울시에 보완 신청한 성수4지구 건축·경관통합심의 안건을 사실상 또 보류한 셈이다. 일대에서 가장 사업속도가 빠른 성수4지구는 2017년 11월 첫 건축심의를 신청한 이후 1년 반 가까이 발이 묶여 있다. 서울시가 나머지 1~3지구와 협의를 거쳐 정비계획을 짜라는 입장을 고수해서다.

성수 일대 4개 지구는 당초 통합개발을 원칙으로 2009년 정비구역 지정을 받았다. 2011년 지구단위계획이 변경되면서 각각 개별 정비구역으로 재지정됐지만 공원과 도로 계획 등을 공통으로 적용받는다. 성수1·2지구와 성수3·4지구 간 경계에 각각 25m 길이 남북 간 관통도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일대 문화공원 등 기반시설 조성에 드는 비용도 공동 부담해야 한다.

“용산 개발계획도 고려해라”

서울시가 사업 무산 가능성을 언급한 성수2지구는 재개발조합 설립 동의서 징구 단계다. 4개 지구 중 사업속도가 가장 느리다. 내년 3월까지 조합을 설립하지 못하면 일몰제에 따라 정비구역에서 해제될 수 있다. 성수2지구 재개발 사업이 무산되면 일대 도로 등 기반시설 조성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된다. 이 지구가 성수1지구와 성수3지구 사이에 있어서다.

이번 서울시 요구엔 다른 지역 개발사업까지 고려해야 하는 주요 변수도 더해졌다. 강변북로 지하화 사업이다. 서울시는 성동구에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타 개발 지역의 강변북로 지하화 여부에 따라 성수전략정비구역 일대도 강변북로 지하화 계획을 계속 유지할 것인지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용산 일대 개발안을 따지게 되면 성수 일대 재개발 계획안 수립은 당분간 요원해진다는 게 정비업계 중론이다. 강변북로 지하화 내용이 작년 8월 이후 전면 보류된 용산마스터플랜에 포함돼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당분간 용산마스터플랜을 공개할 계획이 없다”며 “서울 집값 추세 등을 좀 더 주시한 뒤 발표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수4지구 조합원 김모씨는 “같은 성수전략정비구역 안에서도 지구별로 사업속도가 달라 협의가 어려운데, 아예 다른 지역인 용산 개발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주요 기반시설 설치 여부가 결정된다면 사실상 사업을 전개할 수 없다”며 “각각 다른 지구단위계획을 적용받는 타 지역 개발계획까지 고려하라는 건 불합리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강변 50층’ 무산되나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서울 한강변에서 유일하게 50층 높이의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곳이다. 재건축 새 단지 층수를 최고 35층으로 규정한 ‘2030서울플랜’이 나오기 전인 2009년 ‘한강 르네상스 계획’에 따라 구역을 지정받았다. 당시 여의도, 합정, 이촌, 압구정 등도 각각 전략정비구역으로 선정됐지만 모두 해제됐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성수2지구가 정비구역에서 해제되면 서울시가 일대 50층 재개발을 재검토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서울시가 지난 5일 변경 계획을 발표한 서울시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도 향후 일대 재개발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서울 재개발 구역에서 소수의견 반영률을 높이고 기존 주택 보존과 재개발을 병행하기로 했다. 일부 주민이 재개발에 반대하면 구역 전면 철거 대신 일부 건물만 철거하고 나머지 건물을 남겨두는 식이다. 한 대형 건설회사 정비사업부 관계자는 “성수1지구는 다가구주택 위주인 반면 성수2지구는 공장과 상가가 많아 재개발조합 설립 동의율 충족도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는 것”이라며 “성수2지구가 조합을 설립하더라도 일부가 존치를 원하고 나선다면 50층 대단지 조성이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