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민간이 보유한 정보를 활용해 빌라(다세대·연립주택)의 정확한 시세를 파악해 제공한다. 아파트에 비해 거래량이 적어 시세 확인에 어려움을 겪는 실수요자의 불편을 개선하고 시장 가격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스마트시티 조성의 일환으로 소형 공동주택 매매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이다. 민간기업과 손잡고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종합해 ‘소형 공동주택 매매시세’를 내놓는다.

빌라는 개별성이 강해 시세 측정이 어렵다. 한 동에 10가구 남짓으로 비교 대상이 적고 빌라마다 연식, 상태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실수요자는 대부분 공인중개사가 제시하는 가격 정보에 의지했다. 민간 정보업체도 빌라 가격 동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않는다. 국가기관인 한국감정원도 지역별 가격 통계만 산출한다. 서울시는 앞으로 은행이 보유한 담보 대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감정평가법인을 통해 검증할 계획이다. 기존 실거래가도 참고해 시세를 파악한다.

‘부르는 게 값’으로 불리는 빌라 분양가의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예를 들어 신축 빌라는 사업주가 결정하는 분양금액이 곧 시세다. 서민 집값 부담으로 이어진 이유다.

일부에선 준공 연도·입지·평면 등 변수가 많아 특정 빌라의 시세를 제시하는 게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빌라 시세 파악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꾸준하게 제기돼 왔지만 아파트와 같이 획일적인 값을 구하기 어려워 누구도 나서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