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집값 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8만 가구 달성을 위해 자치구의 노후 공공시설 복합 개발에 나선다.

서울시와 SH공사는 자치구를 대상 공공시설 복합화사업 설명회를 29일 SH공사 대회의실에서 열었다. 2017년 12월 착공한 구로구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화사업(주민센터, 자치회관, 공공주택) 및 사업 타당성 검토를 마친 서대문구 신촌동 주민센터 복합화사업(주민센터, 자치회관, 공용주차장, 행복주택) 등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의 장점과 추진 절차를 자치구 담당자들과 논의한다.

공공시설 복합화사업은 재원 부족 등으로 노후되고 방치된 버스차고지, 노후 공공시설, 저이용 공공부지 같은 유휴 부지를 복합 개발해 공공주택과 지역에 필요한 사회간접자본(SOC)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자치구는 공공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에 필요한 지역편의시설을 확보할 수 있다. 공공주택 확보와 주택시장 안정 효과도 기대된다.

서울시는 지난달 공공주택 8만 가구 추가 공급 방안을 발표하면서 2022년까지 공공시설 39곳에 총 2339가구를 공급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공공주택 건축비로 가구당 최대 3161만원을 시비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국유지 무상 사용 등 제도 개선과 투자심사 면제 등 사업 기간 단축을 통해 사업 추진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성화된 설계로 임대주택에 대한 거부감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 공모를 통해 설계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시는 올 상반기 복합화사업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시행하고, 하반기 공모사업지를 행복주택 후보지선정협의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시행 및 지자체 재정투자사업 심사 면제도 요청해 사업에 속도를 붙일 방침이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방치된 자치구 공공시설 복합화사업을 통해 주택 공급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