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분양시장 분위기, 검단푸르지오·힐스테이트북위례 손에 달려"
올해 전반적인 분양 분위기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다음달 예정돼 있는 검단 신도시 푸르지오(1540가구)와 힐스테이트 북위례(1078가구)의 분양 성과를 살펴야 한다는 증권사의 분석이 나왔다.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은 "올해 1월부터 공정 시장가액 비율 5% 인상, 주택임대소득 분리과세, 종합부동산세 세율 조정 등 부동산 관련 각종 세제와 청약제도가 개편됐다"며 "검단 푸르지오와 힐스테이트 북위례의 분양 성과로 올해 전반적인 분양 분위기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분양시장 특징은 2기 신도시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박 연구원은 "올해 서울에서 약 7만4000세대 분양이 예정돼 있고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에서 14만 가구 공급이 계획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수도권 공급 비중이 51.5%에 그쳤던 반면 올해는 계획 물량 기준 60%에 달한다"며 "특히 주요 공급 지역이 검단신도시, 위례신도시, 파주 운정신도시 등 2기 신도시의 비중이 높다"고 평가했다.

올해 분양시장에서는 재건축과 재개발 공급 비중이 본격적으로 확대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그는 "올해 전국 공급 예상 물량의 53%가 정비사업 물량으로 채워져 있다"며 "정비사업은 공급시기 변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올해 분양물량 달성률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특히 서울 공급물량의 약 87%가 정비사업으로 이뤄져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라며 "대형 건설사들의 올해 분양물량 대부분이 정비사업인 점을 감안 올해 계획 공급 물량의 신뢰성을 높인다"고 부연했다.

"올해 분양시장 분위기, 검단푸르지오·힐스테이트북위례 손에 달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