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하우스란 건설사에서 아파트를 짓기 전에 집의 구조를 완공 시와 동일한 형태로 미리 구축하고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공개하는 견본주택이다. 부동산에 관심 있거나 내 집 마련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모델하우스에 방문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 별다른 준비 없이 방문했다가는 제대로 보지도 못하고 시간만 낭비하는 허무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

효과적인 관람을 위해서는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전 준비란 △ 지하철역과는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만약 도보로 이동하기 어렵다면 버스는 얼마나 자주 운행을 하는지 △ 백화점, 병원, 마트 등 주변 편의시설은 어떤 게 있는지 △ 학교는 단지 내에 있는지, 수준은 어느 정도이고 학원가는 근처에 있는지 △ 공원이나 녹지공간은 이용 가능한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 그 지역의 확실한 호재는 어떤 게 있고 진행은 얼마나 됐는지 △ 단지 근처로 타 아파트의 추가 분양이 있는지 △ 향후 입주 물량은 언제 쏟아지는지 등을 미리 파악하고 꼼꼼히 따져보는 것을 추천한다. 모델하우스에 방문 시 문의 사항도 간단히 메모해두는 습관을 가지면 좋다.
[집코노미] 모델하우스 관람 순서 '꿀팁'
사전 준비가 완료 됐다면 이제는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면 된다. 모델하우스는 실제 집을 꾸며놓은 견본주택 뿐만 아니라, 단지모형, 광역위치도, 분양 상담석 등이 구획으로 나눠져 있다. 효과적인 관람을 위해서는 광역 위치도→단지 모형→단위 세대→분양 상담석 순으로 돌아보는 것이 좋다.

◆광역위치도로 입지 장단점 파악
사진출처 : 대구안심역 코오롱하늘채
사진출처 : 대구안심역 코오롱하늘채
광역위치도는 모델하우스에 가면 가장 먼저 봐야 하는 곳이다. 현장을 중심으로 교통, 상권, 학군, 녹지공원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개발 호재에 대한 정보들이 있어 전체적인 상황 파악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항시 도우미가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미리 조사한 내용과 다르거나 의문 사항이 있으면 바로바로 질문을 할 수도 있다.

◆완공후 단지 모습 파악 가능한 단지모형
사진출처 : 효천 1지구 중흥 S클래스
사진출처 : 효천 1지구 중흥 S클래스
단지모형은 일반적으로 모델하우스의 공용 홀 중앙에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아파트 단지 크기의 1/80 ~ 1/120 정도로 스케일을 축소해서 만든 미니어쳐(miniature)라고 생각하면 된다. 입주 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의 소지를 막기 위해 건설사에서는 단지 모형을 아주 정교하게 만든다. 이것만 잘 분석해도 실제 건축 될 아파트의 모습을 미리 예측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단지모형에서는 크게 4가지 정도를 체크하면서 봐야 한다. △ 남향의 위치 파악 △ 동간거리 및 조망권 △ 단지 내 차도 및 지상 주차장 △ 1층 필로티인지 및 단차 등이다.

◆단위세대 유닛에선 평면·마감재 눈여겨 봐야
사진출처 : 송도SK뷰 센트뷰파크
사진출처 : 송도SK뷰 센트뷰파크
사전 조사를 통해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광역 위치도와 단지 모형을 보면서 상품의 가치를 확인했다면 이제는 가장 중요한 단위세대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파트의 평면이 어떻게 빠졌는지, 마감재 수준은 어떤지, 분양가는 어느 정도이고 해당 금액에는 어떤 옵션 상품들의 포함되어 있는지 등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분양상담과 현장방문도 필수

단위세대 관람을 마치고 나면 분양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여기서 청약제도, 분양가, 입지, 중도금 대출 등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대기 줄이 길다고 해서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상담 받을 것을 추천한다. 상담을 받을 때는 ‘이 아파트가 왜 좋은지’, ‘왜 사야하는지’를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보는 게 좋다. 상담사는 개발 호재, 우수한 입지 조건, 저렴한 분양 가격 등을 내세우며 훌륭한 아파트라고 지속적으로 어필하는데 계속 듣다보면 본인도 모르게 ‘묻지 마 겟(get)’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본인의 통장 가입기간, 예치 금액, 부양가족 수, 무주택 여부, 희망 평형 등을 명확하게 알려주고 ‘맞춤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상담을 마친 후에는 실제 아파트를 짓는 부지를 찾아 진행 중인 공사 상황, 주변 여건 등이 상담 받은 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해보고 근처 중개업소에 방문해서 실거래되는 아파트 시세와 분양가를 비교해 진짜 저렴한 건지 파악해야 한다.

신규 아파트 분양 소식은 Apt2you의 ‘분양정보/청약경쟁률’ 코너에서 기간별, 지역별 등으로 자세히 확인이 가능하다.

남경엽 아이앤씨컴퍼니 대표(필명 송도부자)
정리=집코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