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경기 남양주시청 정문에서 왕숙1·2지구 수용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시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경기 남양주시청 정문에서 왕숙1·2지구 수용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시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 남양주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9일 경기 남양주시 왕숙지구 1134만㎡를 3기 신도시로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3기 신도시 개발에 반대하는 ‘남양주 개발제한구역 국민대책위원회’ 소속 300여 명은 24일 남양주시청사 앞에서 ‘왕숙1·2지구 수용반대 투쟁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지역 주민이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는 개발제한구역 강제수용에 반대한다”며 “자영업자를 대책 없이 몰아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48년 그린벨트도 지긋지긋한데 강제로 쫓겨나게 생겼다”며 “생존권을 보장받는 날까지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사업예정지 주변 주민도 반대하고 있다. 교통 체증 악화를 우려해서다. 3기 신도시 남쪽에 있는 다산신도시 입주민 등으로 구성된 ‘다산신도시 총연합회’는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교통난 등 신도시 개발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며 철도교통망 확충을 촉구했다. 남양주에 개발 중이거나 개발 예정인 택지는 모두 10만 가구에 육박한다. 왕숙지구 6만6000가구, 양정역세권 1만4000가구, 진접2 택지지구 1만2500가구, 진건 뉴스테이 6500가구 등이다.

이들은 “교통지옥을 해소할 실질적인 철도 교통대책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뿐”이라며 “경의중앙선과 경춘선의 복복선화 등 시민이 원하는 광역교통망대책을 국토부와 재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기 신도시 북쪽에 있는 진접2지구 주민 등으로 구성된 ‘진접 시민연합회’도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반대 의견을 밝혔다. 오석원 진접 시민연합회 사무총괄은 “1시간이면 충분하던 출퇴근길이 다산신도시가 들어서며 1시간10분, 1시간20분으로 길어지고 있다”며 “4호선을 연장하는 진접선 개통이 2020년에서 2021년으로 미뤄진 상황에서 또 다른 신도시 계획을 발표하는 것은 교통지옥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건너 하남지역 주민도 반발하고 있다. 하남시는 “왕숙지구 교통 대책으로 발표된 수석대교 건설은 미사지역 교통 대책이 우선돼야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 주택공급을 발표하며 남양주 왕숙지구 교통대책으로 GTX-B 노선 진접선 풍양역 신설, 별내선 3㎞ 연장, 경의중앙선 역 신설, 남양주 가운사거리 등 3개 정체 지역 교차로 입체화, 남양주 수석동과 하남 미사동을 잇는 수석대교 신설, 왕숙천변로 신설(6㎞, 8차로)과 국지도 86호선 확장 등을 내놓은 바 있다.

남양주시는 충분한 보상과 함께 광역교통망 구축을 서둘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정부가 광역교통망 확충을 2028년까지 완료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교통은 확실히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