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무주택 서민과 주거 취약계층을 위해 2030년까지 공공임대주택 62만 가구를 포함해 총 140만 가구의 주택을 공급한다.

도는 최근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2030 주거종합계획’을 확정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이 계획은 사각지대 없는 공정한 주거 지원, 균형 잡힌 주택 공급, 스마트한 주거지 관리, 시·군과 함께하는 주거정책 등 4대 정책 방향과 10개 추진 전략, 34개 추진 과제를 담고 있다.

도는 우선 ‘사각지대 없는 공정한 주거 지원’을 위해 62만 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2030년까지 공급한다. 이를 위해 도가 주도하는 공공임대주택 공급률을 4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 청년 1인 가구를 위한 임대주택 공급, 신혼부부·출산 가구를 위한 주거 지원, 저소득층 임대보증금 지원 등 수요자 맞춤형 주거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

‘균형 잡힌 주택 공급’을 위해 택지관리 모니터링 체계를 통한 적정한 주택 공급 유지, 기존 주거지 내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을 통한 지역별 균형적 공급 유도, 중저층·중저밀 주거지 개발 등을 통한 다양한 주거지 개발 확대 등을 추진한다. ‘스마트한 주거지 관리’를 위해서는 리모델링 등 노후 공동주택 환경개선사업, 노후 저층 주거지 대상의 도시재생사업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군과 함께하는 주거정책’을 위해선 도의 역할 강화 및 정책지표 모니터링, 주거복지 자금 등 재정지원 확대, 민간 참여 확대, 시·군과 협의체 구성 등 협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