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럴타워, 유리 커튼월 독특한 외관…도시철도 개통
리치코리아가 경기 김포시 신곡6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 51-2 일원에 선보일 상업시설 ‘센트럴타워’가 2018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에서 상업시설 대상을 받았다. 김포 캐슬앤파밀리에씨티 등 상가 주변 아파트 단지의 풍부한 배후 수요와 김포도시철도 개통 등 교통시설을 갖춘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센트럴타워, 유리 커튼월 독특한 외관…도시철도 개통
센트럴타워는 지하 3층~지상 8층, 연면적 1만2603㎡에 상업시설 55점포 규모다. 법정 대비 120%의 넉넉한 주차시설을 갖췄다. 2020년 2월 준공 예정이다. 리치코리아가 시행을 맡고, 백상건설이 시공할 예정이다.

독특한 외관 설계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건축물 외부를 유리 커튼월로 설계했다. 색상은 블루계열로 통일해 간결함을 추구했다. 외벽면에 투시성을 확보하고, 지붕 옥상층은 조형적 디자인으로 설계했다. 열차단 효과가 높은 3중 로이복층 유리와 200㎜ 수직바를 사용해 여름철 강한 햇빛을 막을 수 있도록 했다.

건축물 주 방향은 폭이 넓은 도로를 향하도록 배치했다. 또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 주거건축물에 둘러싸인 준주거지역 사거리에 건물을 지어 인지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주변 근린공원 등 녹지공간을 오가기 편하게 배치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내부는 상품구성(MD)을 다양하게 했다. 리치코리아는 55개 점포를 업종이 겹치지 않게 운영할 예정이다. 1~3층만 일반분양하고 나머지 4~8층은 시행사가 직접 임대해 상가 기능과 효용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리치코리아는 서울 강남구에서 상업시설, 주상복합 등을 오랜 기간 관리한 노하우를 활용해 대형 상업시설을 개발·임대하고 있다. 남양주 평내동에 있는 리치플러스빌딩, 리치힐하우스빌딩(주상복합) 등을 관리하고 있다.

센트럴타워 1층에는 편의점과 대형 카페, 약국, 안경점, 패스트푸드점, 화장품점, 부동산 등이 들어선다. 2~3층에는 금융회사, 헤어숍, 음식점, 피부관리숍 등 근린생활시설을, 4~5층엔 병·의원을 배치한다. 6~7층에는 학원시설, 예체능시설이 들어서고 꼭대기 층인 8층엔 패밀리레스토랑 뷔페, 스카이라운지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내년 7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을 앞두고 있다. 개통 후 5호선 김포공항역과 한 정거장 거리로 10분 안에 김포공항을 갈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김포IC, 김포한강로 한강시네폴리스IC 등이 반경 3㎞ 안에 있다.

상가 주변으론 아파트 입주가 줄지어 예정돼 있다. ‘김포 캐슬앤파밀리에씨티 1·2단지’(4700여 가구)가 2020년 2월과 11월 입주한다. 2605가구 규모의 ‘김포 고촌현대힐스테이트 1·2단지’는 2008년 입주를 마쳤다. 교육시설로는 신곡6초교, 국립유치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