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송정지구 제일풍경채, 수납공간 특화 설계·풍부한 편의시설…울산의 랜드마크가 되다
제일건설이 울산 북부 최대 규모의 택지개발지구인 송정지구에 공급하는 ‘울산 송정 제일풍경채’가 2018년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종합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송정지구의 중심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아름다운 단지 내 조경, 풍부한 주민편의시설, 맞춤형 설계 등 전 부문에서 심사위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송정지구에 내년 3월 입주 예정인 이 단지에는 제일건설의 기술력과 설계 노하우가 곳곳에 녹아 있다.
‘울산 송정지구 제일풍경채’ 조감도
‘울산 송정지구 제일풍경채’ 조감도
울산 송정지구 핵심지역

울산 송정지구 제일풍경채, 수납공간 특화 설계·풍부한 편의시설…울산의 랜드마크가 되다
울산 송정지구 제일풍경채는 총 7개 동으로 구성된 지하 1층, 지상 21~25층 총 766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단지다. 울산 송정지구 내 B4블록에 있으며 실수요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전용 84㎡ 단일평형으로 구성돼 있다. 전용면적 기준 84㎡A 466가구, 84㎡B 208가구, 84㎡C 92가구가 공급된다.

동간 거리가 최대 74m로 축구장(68m)보다 길어 조망권, 일조권, 사생활 보호 등이 뛰어나다. 단지 내에 조성되고 있는 어린이집은 울산시와 협약서를 체결하고 국공립으로 추진 중이다. 넓은 공간에서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해 2030세대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전 세대를 맞통풍 구조를 갖춰 남향 위주로 배치했으며 일부 라인은 동쪽 동화산과 무룡산의 조망권도 누릴 수 있다.

‘울산 송정지구 제일풍경채’ 배치도
‘울산 송정지구 제일풍경채’ 배치도
미니신도시로 조성되는 송정지구 중심에 있어 산업단지와 울산 도심 등으로 접근성이 뛰어나다. 7번 국도와 산업로, 북부순환도로가 인접해 차를 타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편하다. 울산공항이 차량으로 약 3분 거리에 있으며 오토밸리로 송정IC(예정) 초입에 있어 울산 내 주요 산업단지로 통근도 더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동해남부선 송정역(예정)이 가깝고 청량리에서 송정까지 연결하는 중앙선 ITX 열차도 추진 중이다. 울산 구(舊)도심권으로 접근하기 편해 기존에 형성된 생활 인프라도 이용할 수 있다.

코스트코, 롯데마트, 울산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등 편리한 생활 인프라가 가까이 있다.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주요 산업단지까지 출퇴근이 편리하다. 또한 도보 거리에 초·중·고교가 바로 있어 자녀들이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고, 약 27만㎡ 규모로 조성되는 박상진호수공원을 비롯해 무룡산 동화산 등이 인접해 있다.

풍경채의 아름다운 조경

제일건설은 아파트 브랜드 ‘풍경채’라는 이름에 걸맞게 이 단지에 장인정신을 담아 아름다운 조경을 했다고 설명한다. 이 회사는 시공능력평가 아파트 조경부문에서 작년에 1위, 올해 2위에 오른 조경분야 선두권의 건설사다. 분양 전 계획에 없던 단지 곳곳에 추가 시공을 했다. 단지 중심부에 자리잡을 진경산수원은 금강산의 비경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 푸른 녹음과 인공폭포가 어우러진 축경식 기법으로 조성됐다.

이벤트 및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단지중앙에 자리한 중앙잔디광장과 사시사철 푸른 소나무가 시원하게 뻗어있는 푸른뜰광장, 바위 장식물 등이 있는 특색 있는 아웃도어광장, 자연 속에서 운동 및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복합 커뮤니티 공간인 건강정원·주민운동시설, 가족 이웃 사이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소규모 힐링숲정원·오가닉정원, 나무와 꽃 등 다양한 식물이 가득한 힐링숲 길, 아이들의 창의력과 체력을 길러주는 안전한 자연 속 놀이공간인 에코어린이놀이터·유아놀이터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많다.

단지 내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센터도 알차게 조성된다. 피트니스센터를 비롯해 GX룸, 골프연습장, 키즈카페, 작은도서관, 독서실, 주민회의실, 샤워실 등 약 1600㎡의 넓은 공간에 최신 운동시설과 문화공간이 마련돼 입주민들의 여가생활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높은 천장고에 에너지 절감 시스템 적용

세대 내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다. 전 세대 10㎝ 높은 2.4m 천장고를 적용해 일반적인 아파트보다 우수한 개방감을 제공한다. 전기료 절감 및 등기구 수명 증대 효과가 높은 LED 조명을 거실, 안방, 주방에 설치해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또 대형 드레스룸, 현관 팬트리, 주방 팬트리, 교자상 수납장 등 실내 곳곳에 수납공간을 특화 설계해 다용도로 이용 가능할 수 있다.

전 세대 11자형 주방 배치와 전용 84㎡A 타입의 경우 부부 욕실에 창문이 적용돼 환기가 우수하다. 84㎡B 타입은 3면 발코니 적용으로 서비스 면적(실사용 면적)이 늘어났고 안방 드레스룸에 측창이 적용돼 있다. 84㎡C 타입은 알파룸까지 남향 배치한 5베이가 적용돼 특화설계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렸다. 벽체 선택이 가능하고, 강마루를 기본으로 설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층간소음을 줄이는 데 탁월하고 유지하기 간편한 ‘소리잠’을 선택하면 무상 시공받을 수 있다.

제일풍경채는 첨단시스템을 통해 입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대한 배려했다. 지하주차장에서 현관까지 한 장의 카드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고, 동별 지하출입구에 설치된 무인택배시스템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배 수령이 가능하다. 원격 검침, 주차관제 시스템으로 아파트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관리된다. 일괄 소등, 가스 차단 시스템과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 실별 온도조절 시스템 등을 갖춘 에너지 절감 시스템이 돋보인다.

지하주차장 주차대수는 총 988대(가구당 1.29대)로 주변 단지 대비 넉넉한 주차공간이 확보돼 있다.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시설을 설치해 전기자동차를 이용하기도 편리하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