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의 방문을 직접 교체해본 적 있는가. 방문 정도는 내가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해서 나사를 빼고 직접 교체하는 이들이 종종 있다. 하지만 실제 인테리어 업계에서도 도어 교체 전문 업체가 있을 정도로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부분이 바로 문이다. 안전하고 문제없이 진행하는 문 인테리어 체크 사항을 알아보자..
[집코노미] 우습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 '문' 인테리어
◆문의 종류

방문은 크게 ABS 도어와 멤브레인 도어 2가지로 나뉜다. ABS 도어는 판넬을 찍듯이 열처리해 만든 제품이다. 겉면은 PVC 필름으로 코팅돼 있다. 문의 표면이 목재가 아닌 PVC로 돼 있기 때문에 방수, 변형, 부식 등에 강해 욕실 문으로 많이 사용한다. 반면 멤브레인 도어에 비해 가공성이 약해 문 위에 덧대는 형식으로 디자인한다.

멤브레인 도어는 문 겉면의 판재가 MDF(중밀도 섬유판)다. 그 표면에 인테리어 필름을 부착한 형태다. 이때 부착 방식인 멤브레인 방식(가열진공압축)의 이름을 따서 멤브레인 도어라고 한다. 가공성이 좋아서 홈을 파거나 모양을 내는 게 쉽다. 습기와 열에 취약해서 부식이나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다. 주로 실내문으로 사용한다.

ABS 도어와 멤브레인의 차이점은 아래의 표를 보면 더 정확히 알 수 있다.
[집코노미] 우습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 '문' 인테리어
◆다양한 문 브랜드

시중에 대략 20여 개의 문 브랜드가 존재한다. 브랜드에 따라 재질과 디자인이 다양하다. 이를 찾아보고 구매하는 소비자는 드물다. 브랜드가 익숙하다고 제품을 선택하지 말고, 본인의 공간과 취향에 잘 맞는 브랜드와 재질을 직접 찾아볼 것을 추천한다.

◆문은 주문 제작품

문은 고객이 선택한 디자인과 측정한 치수로 공장에 주문하면 발주되는 방식으로 유통된다. 공간마다 문의 사이즈는 다르기 때문에 주문을 하면 변경이나 반품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문을 주문할 때에는 원하는 디자인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주문해야 한다. 또 시공날짜보다 먼저 주문해야 하고 발주 후 배송까지 최소 3일 정도는 걸린다. 추가로 색상까지 주문했다면 시간이 더 걸린다.
[집코노미] 우습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 '문' 인테리어
문의 규격, 디자인과 색상을 잘 선택하기 위해서는 문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 '우리집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가?' 를 함께 생각해야 한다. 문을 설치했을 때 함께 보이는 '벽지' '바닥' '몰딩' 등과 잘 어울릴지를 생각해보면 된다.

색상을 고를 때 PC 모니터에 표현되는 색만 보고 판단하는 소비자가 많다. 이건 좋은 방식이 아니다. PC 모니터마다 표현되는 색상은 실제 색상과 다르니 실제로 샘플북을 보고 색상을 고르는 걸 추천한다.

◆경첩: 나비와 이지

문짝과 문틀을 연결하는 경첩은 크게 나비경첩과 이지 경첩 두 가지로 나뉜다. 나비경첩은 사진으로 보시다시피 나비 모양으로 생긴 경첩이다. 나비의 양 날개 부분에 두께가 있어서 문틀을 파내고 그 자리에 설치한다. 이지 경첩은 바로 문틀에 박아서 사용할 수 있다.
왼쪽이 나비경첩, 오른쪽이 이지경첩
왼쪽이 나비경첩, 오른쪽이 이지경첩
지금 사는 공간의 경첩을 한번 확인해보자. 나비경첩인가. 아니면 이지 경첩인가. 나비경첩을 사용하고 있는 문짝을 교체하는 경우라면 기존 문짝에 똑같은 나비경첩을 시공하는 것이 좋다. 이지 경첩을 시공할 경우 추가적인 작업에 따라 비용이 발생한다. 나비경첩으로 인한 문짝의 홈을 메꾸고 전체 도색 및 필름 마감을 다시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지 경첩을 사용하고있는 문짝을 교체하려고 한다면 그대로 이지경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나비경첩으로 교체한다면 문틀을 파야 하므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
[집코노미] 우습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 '문' 인테리어
◆에지도 확인을

'에지'는 코팅이 되어 있는 문의 전면이 아닌 문의 옆면을 말한다. 문짝만 교체할 때에는 보통 한 쪽 에지만 코팅이 되어 배송된다. '일면에지'라고 한다. 정확히 치수를 재서 주문했더라도 현장에서 치수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사이즈를 맞추기 위해서 코팅이 되어 있지 않은 에지를 깎아낸다. 문짝과 함께 문틀까지 새롭게 주문하는 경우도 있다.이 때는 양면 에지로 양쪽 에지에 다 필름이 붙여져서 온다. 비용이 더 높은 이유다.
[집코노미] 우습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 '문' 인테리어
◆문턱을 없애는 게 트렌드

문틀이 조립형이란 걸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위 사진처럼 문틀은 부품으로 조립한다. 최근에는 문턱을 없애는 소비자도 많아지고 있다.
[집코노미] 우습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 '문' 인테리어
문턱을 없애려면 하단 부분의 부품을 빼고, 빈 공간을 미장을 하는 게 정석이다. 미장을 하더라도 마감이 허술할 수 있으니 업체에 작업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미리 이 부분을 이야기하면 좋다.

하지만 일부 업체는 문턱의 윗부분만 갈아낸다. 이 경우 묻혀 있는 부분이 습기를 먹게 되어 움직이거나 유격이 생기는 하자가 발생한다. 문턱을 제거할 때에는 인테리어 업체와 올바른 방법으로 문턱을 없애도록 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문턱을 없앤 후 아래 뜨는 부분을 댐퍼와 같은 완충장치로 마감하는 방법도 있다. 문턱을 없애지 않고, 활용하려면 문턱에 고무패킹을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다. 유격 방지 및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다.
[집코노미] 우습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 '문' 인테리어
◆'문선 몰딩'에 주의를

문선 몰딩은 문 주위의 각 재료를 마감하고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문틀과 문 주변 도배지의 경계선을 몰딩(자연스럽게)해 서로 다른 재료가 어울리도록 한다. 문짝과 함께 문틀까지 교체할 경우 문선 몰딩에 연결된 실리콘과 도배지가 상하지 않도록 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신축 아파트에서는 문선 몰딩을 천장까지 늘려서 시공하는 경우가 많다. 기존 문선 몰딩 방식에서 신축아파트리모델링 몰딩은 가능하지만 반대로 신축 아파트에서 리모델링을 하면서 기존 방식의 몰딩을 할 경우 어려움이 따르기에 신축은 신축 방식을 따르는 것이 좋다. 신축아파트 리모델링 문선 몰딩 방식은 천장 몰딩까지 고려해 시공해야 한다.
[집코노미] 우습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 '문' 인테리어
◆문 교체를 의뢰할 업체를 고르는 요령

토탈 인테리어 업체만 있을 거로 생각하겠지만 도어만 전문적으로 교체하는 인테리어 업체도 있다. 토탈 인테리어 업체에게 문짝 교체를 의뢰할 경우 문짝 이외 시공과 추가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도어 교체 전문 업체에게 문짝 교체를 의뢰할 경우 문짝 사이즈 측정을 소비자가 직접 한 후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대신에 토탈 인테리어 업체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문짝만 교체한다면 도어 교체 전문 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다만 문짝 교체 외에 다른 부분을 시공 받을 수 없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다.

◆문 교체 비용은 얼마?

업체마다 상이한 경우가 많으므로 구체적인 금액을 밝히기는 어렵다. 다만 문을 교체할 때의 비용 구조만 말하자면, '문짝, 경첩 비용, 폐문 처리, 시공비' 이렇게 구성된다. 이 비용 구조를 생각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를 선택하면 된다.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모든 공간은 문이 있어야만 공간으로서 의미가 있다. 그런 문 인테리어가 잘못되면 공간을 들어갈 때마다 기분이 나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위의 내용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문 인테리어를 진행하면 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글=집닥
정리=집코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