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층형 기숙사가 제공되는 ‘부평 제이타워 3차’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복층형 기숙사가 제공되는 ‘부평 제이타워 3차’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지식산업센터 기숙사가 오피스텔 못지않은 상품성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업무환경에 있어 편리함만 갖춘 것이 아니라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특화설계와 커뮤니티 등을 적용해 완성된 주거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최근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들은 높은 층고와 발코니 등 특화설계를 적용해 공간 활용을 높이고, 오피스텔과 같이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 경쟁력을 갖췄다.

내년 하반기 입주를 앞둔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 SK V1 center’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이 구비됐다. 지역 냉난방 시스템을 설치해 관리비 절감 효과를 높였다. 기숙사임에도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네 가지 타입을 선택할 수 있다. 일부 타입에는 드레스룸과 다락공간을 제공했다. 365실이 단기간 매진됐다. 내년 9월 입주예정인 경기 하남시 ‘미사 하우스디 스마트밸리’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는 4.1m의 층고를 적용한 복층형으로 구성된다. 이 역시 분양 때 170실 모두 단기간에 팔려 나갔다.

분양을 앞둔 지식산업센터도 기숙사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인천 부평국가산업단지 내에도 복층형 설계를 적용한 기숙사가 공급된다. 태영건설이 짓고 제이앤이 부평구 옛 자일대우자동차판매 부지에서 공급 예정인 지식산업센터 ‘부평 제이타워 3차’ 내 기숙사다. 전 호실이 발코니를 갖춘 복층형으로 설계돼 넓은 공간감이 특징이다. 전용 17㎡의 면적에 서비스면적 4.6㎡와 복층면적 8㎡가 더해져 실사용면적은 31㎡(9.43평)에 달한다. 이 기숙사는 지식산업센터 지상 13~15층에 총 364실로 구성된다.

내부 특화설계뿐만 아니라 단지 안에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하는 기숙사도 있다. 금강주택이 경기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에서 공급하는 ‘금강펜테리움 IX타워’ 내 기숙사의 경우 같은 동 지상 2층에 보육시설을 공급해 거주민의 육아 편의를 높였다. 같은 건물 옥상에는 별도의 휴게 공간이 마련되며, 단지 내에 5000㎡ 규모의 중앙광장 등을 구성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기숙사는 IX STAY동 지하 2층~지상 29층, 총 675실로 구성된다. 김포한강신도시에는 IoT 시스템을 적용한 기숙사가 공급된다. 디원시티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인 ‘디원시티 스튜디오’는 전 호실 복층형 발코니 특화설계와 IoT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