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 서울 도심의 고층 오피스(업무용) 빌딩에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도심 상업지역 용적률(건축물 대지면적 대비 연면적 비율) 완화 방침에 맞춰 서울 도심을 일본 도쿄 롯폰기힐스처럼 고밀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

"서울 고층빌딩에 주택 공급"… '한국판 롯폰기힐스' 나오나
스페인을 방문 중인 박 시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에서 “도심과 떨어진 외곽에 주택을 공급해선 부동산 가격 상승을 막을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 지적”이라며 “중산층에 도심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보증금을 상당한 정도로 받은 뒤 그 재원으로 (서민용) 공공임대주택을 더 지으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추진 중인 3기 신도시에 대해 사실상 무용론을 밝히면서 도심 복합개발을 주장했다. 박 시장은 “(신도시에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데 한두 시간을 투자해야 하다 보니 젊은 직장인들이 몇억원 빚을 내서라도 서울로 들어가려고 한다”며 “주거용 공간이 포함된 높은 건물을 도심에 조금만 지어도 지역을 활성화하는 데 큰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에도 부정적 의견을 밝혔다. 그는 “그린벨트를 풀지 않는 범위 안에서 주택을 공급해야 한다”며 “분양이 많아지면 주택 가격에 문제가 생기니 공공임대를 위주로 하면서 도심에 주거와 업무공간이 복합된 높은 건물을 올리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달 21일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서울 상업·준주거지역에서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조건으로 용적률을 500~600%까지 올려주겠다고 밝혔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