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 “서울 여의도 도시계획은 전적으로 서울시장의 권한”이라고 못 박았다. 집값 상승을 우려해 제동 걸기에 나선 국토교통부에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의미다.

"여의도 마스터플랜은 서울시장의 고유 권한… 발표 늦어지지 않을 것"
박 시장은 26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도시 계획 수립권은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갖고 있다”며 “여의도 마스터플랜 발표가 특별히 늦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여의도 마스터플랜 초안을 지난 18일 도시계획위원회에 보고한 뒤 보완 작업을 하고 있다. 이르면 다음달 발표할 계획이다. 지난 23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서울시의 여의도·용산 개발계획은 정부 협의 없이는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일각에선 발표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박 시장은 “여의도 개발계획은 이번에 처음 나온 얘기가 아니라 오래전부터 준비와 공지를 해왔고, 이런 마스터플랜은 2030서울플랜에 따라 서울 전역에 각각 만들고 있다”며 “당장 전면 철거하고 새로 짓겠다는 것이 아니라 일대 밑그림을 그리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국토부와의 협의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서울시와 국토부는 핵심정책협의 태스크포스(TF) 등 실무 협의 기구를 통해 용산공원 조성안 등을 의논해왔다”며 “여의도의 도시계획 수립권이 서울시에 있고, 부동산 투기 등이 일어나면 국토부와 정책 수단 등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여의도는 이미 건물이 노후화돼 아파트 단지마다 재개발 계획이 세워져 있고, 서울시에 도시계획 결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난개발이 되면 안 되기 때문에 여의도 전체에 대한 마스터플랜이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이번 계획안은 일부 투자자의 기대만큼 대규모 개발 내용을 담지 않을 것이고, 실제 개발안이 실행·완수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며 “시장의 지나친 기대심리를 우려해 발표를 늦추는 것보다는 일정대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