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개발협회가 공매를 통해 서울 테헤란로에 사옥을 마련했다.

설립 15년 '디벨로퍼협회' 공매로 사옥 마련
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한국부동산개발협회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인터넷 공매시스템 온비드를 통해 서울 역삼동 701의 7에 있는 한국기술센터빌딩 11층(사진)을 지난달 28일 57억6200만원에 낙찰받았다. 낙찰가율은 감정가(55억8250만원)의 103%다. 입찰자는 모두 세 곳이었다. 최저 입찰가는 55억8250만원으로, 최종 낙찰가보다 1억7950만원 낮다.

부동산 관련 단체가 공매 방식으로 신사옥을 마련한 것은 이례적이다. 협회는 애초 신사옥을 짓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한국 부동산 개발 역사의 심장인 테헤란로에 공매 물건이 나온 것을 알고 방향을 선회했다.

이곳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서울사무소 국제회의장으로 사용하던 곳이다. 오는 9월 말까지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사용하고 협회는 11월께 카이트타워 임차 사무실에서 신사옥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신사옥에 회의실과 강의실을 마련해 회원사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신진 부동산개발업자 양성을 위한 교육 장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설립 15년차를 맞은 협회가 자체 사옥을 마련한 것은 부동산개발업의 성장세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협회 관계자는 “한국 경제에서 반도체를 제외하고 계속 성장하는 산업은 부동산개발업 정도”라며 “부동산업도 건설에서 개발로 중심축이 넘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2000년대 초반 부동산 경기 호황기를 맞이하면서 디벨로퍼로 불리는 부동산개발업자는 몸집을 키우기 시작했다. 외환위기 이후 대형 건설업체들이 개발사업을 포기하면서 디벨로퍼들이 기획과 개발 인허가 업무 등 시행 사업의 전면에 나섰다. 국내 1세대 디벨로퍼인 신영그룹과 부동산개발업계 1위 엠디엠은 2016년과 2017년 잇달아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협회에는 5000여 개 부동산개발업체가 등록돼 있다.

협회는 2008년 국토해양부 법정법인 설립인가를 받았다. 올해부터 부동산개발업 등록 업무를 국토부에서 위탁받으면서 공적 기능이 강화됐다. 광역자치단체에서 개별 관리하던 부동산개발업 등록과 실적신고 등의 업무를 일원화해 민원 처리가 수월해지고 관련 산업통계 구축도 가능해졌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