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경기 김포시 고촌읍에서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아파트 전용면적 102㎡B 주택형 거실.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이 경기 김포시 고촌읍에서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아파트 전용면적 102㎡B 주택형 거실.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이 이달 말 경기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에 들어설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아파트 분양에 나선다. 3510가구 규모 미니 신도시인 데다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사업이어서 품질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게 현대건설의 설명이다.

현대건설 향산지구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아파트 조감도
현대건설 향산지구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아파트 조감도
◆3510가구 대단지

향산도시개발구역(면적 39만5058㎡)에 들어서는 52개 동, 3510가구(전용 68~121㎡) 규모 대단지다. 서북쪽 1단지는 1568가구, 남동쪽 2단지는 1942가구 규모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고려해 테라스하우스 복층형 등 총 41개 타입으로 구성한다. 전용 85㎡ 이하 중소형이 전체의 83%(2879가구)로 많다. 모든 가구를 남측향으로 배치하고 전체 가구의 약 70%를 판상형 맞통풍 구조로 설계했다. 단지 앞에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가 건립될 예정이다.

[시선집중! 이 아파트] 김포 한강변… 3510가구 '서울 옆세권' 미니 신도시
서울 강서구와 맞닿아 있는 고촌읍에 들어서 서울생활권 아파트라는 평가다. 일부 가구에선 한강 조망이 가능하다. 김포한강로와 김포대로가 가까워 마곡 여의도 등 서울로 오가기도 편하다. 오는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풍무역을 통해 3개 노선(5·9호선, 공항철도)으로 환승이 가능한 김포공항까지 10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

단지 인근에 김포시의 대표적 도시개발사업인 ‘한강시네폴리스’ 사업지가 있다. 112만㎡ 규모의 한강시네폴리스는 영화·방송·영상산업 중심의 문화콘텐츠 기업도시로 개발된다.

◆넉넉한 공유공간 제공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바닥충격음 완충재를 표준 바닥구조 기준(20㎜)보다 10㎜ 더 두꺼운 30㎜를 사용한다.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도록 커뮤니티시설에 게스트하우스, 사우나, 독서실, 실내골프연습장, 어린이 체육관(키즈짐) 등 다양한 시설을 넣는다. 스키 등 계절별로 불필요한 품목을 넣어두는 가구별 계절창고도 제공한다.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공유공간도 조성한다. 아이들이 타고 노는 퀵보드 등 전동보드 수리공간인 ‘대디앤키즈(Daddy&Kids) 존’을 마련한다. 힐스테이트 단지 중 처음으로 제공하는 공간이다. 입주민이 카셰어링할 수 있도록 별도의 주차공간도 마련한다. 1, 2단지 사이는 입주민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휴식공간 ‘커뮤니티 애비뉴’로 조성한다.

◆첨단 정보통신 기술 적용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조명 가스 난방 등 빌트인기기와 사물인터넷(IoT) 가전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현대건설의 IoT 서비스인 ‘하이오티(Hi-oT)서비스’를 통해서다. 또 집안 곳곳에 설치된 빌트인 스피커를 통해 생활정보 및 가전기기 제어 등과 관련한 음성인식서비스(보이스홈)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별도의 통신사 음성인식스피커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실내 조명을 LED등으로 설치하고, 지능형 주차위치시스템(UPIS)을 구축해 입주자의 주차 위치를 안내해준다. 지하주차장에는 차량이 지나가는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불이 들어오는 S-IT LED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지난해 출시된 현대제철 내진용 철근(에이치코어)을 사용하고 건축물의 지진저항성능(지진에너지 흡수 능력 및 철근 성능의 신뢰도 향상)을 개선해 건축물 안전 성능을 높일 계획이다.

▷상세 기사는 한경닷컴 참조

김진수 기자/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