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용산과 여의도 등 서울시의 굵직한 도시개발 마스터플랜 발표가 올 하반기로 대거 미뤄질 전망이다. 중앙정부 정책과 조율할 필요가 있는 데다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용산역 일대 349만㎡를 개발하는 종합개발 계획인 ‘용산 마스터플랜’ 연구용역이 또다시 연장됐다. 용산 마스터플랜은 용산 국제업무지구, 용산역세권, 정비창(사진) 등 용산 일대의 전체적인 개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다.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용산을 개발하겠다는 게 서울시 계획이다. 당초 올 상반기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서울역 개발과의 조율 필요성이 제기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용역 작업이 막바지 단계였으나 서울역 개발과 연계될 수밖에 없는 입지여서 국토부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조율을 거칠 예정”이라며 “상반기 발표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여의도 일대를 국제금융 중심지로 개발하는 내용의 여의도 개발 마스터플랜 발표도 늦춰진다. 서울시는 국제금융 도심 기능을 할 여의도를 외국인이 거주하기 편리한 환경으로 조성하는 내용의 ‘여의도 일대 종합적 재구조화 방안’ 용역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이 지역의 학교, 도로 등 기반시설을 재배치하고 대규모 개발 구상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 마스터플랜은 좀 더 숙성을 거쳐야 하는 단계”라며 “하반기에 마무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압구정 일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의 재심의 일정도 늦어지고 있다.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은 지난해 세 차례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에 상정됐지만 모두 보류됐다. 최고 높이 35층 제한에 반발하는 주민 연합체가 결성되는 등 반발 기류가 강해지고 있다.

굵직한 개발계획이 올 하반기 이후로 연기되는 데는 6월에 있을 지방선거가 변수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3선 도전 의사를 밝힌 상태에서 주요 개발 계획은 선거 60일 전에 발표돼야 한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