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집] 반포주공1단지 조합원, 관리처분 인가 촉구 모임 개최
정부가 잇달아 재건축 단지를 정조준한 발표를 내놓으면서 서울 반포 일대 주요 재건축 조합이 바짝 긴장한 모양새다.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 1·2·4주구의 경우 재건축 조합원 일부가 5일 ‘관리처분인가 촉구 모임’을 열고 단체로 서초구청을 방문하기로 했다. 이 단지는 지난해 12월 서초구에 관리처분 인가를 신청해 올해 부활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적용을 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해 말 관리처분 인가를 신청한 강남권 주요 단지에 대해 관리처분 신청 절차 내용 등이 적법한지 세밀하게 검토하라는 입장을 내비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반포1단지 1·2·4주구 전용면적 84㎡ 아파트의 요즘 호가는 33억 원 수준이다. 지난주까지는 같은 주택형이 35억 원을 호가했다.

한국감정원의 사업 타당성 검증 가능성이 제기된 것도 주민을 긴장하게 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달 10일 서초구에 관리처분 타당성 검증 협조 공문을 시달했다. 서초구는 지난달 18일 반포주공 1단지 1·2·4주구를 비롯한 4개 단지 재건축 조합에 한국감정원 타당성 검증 의뢰에 필요한 서류를 요청했다. 서초구 관계자는 “한국감정원에 타당성 검증을 의뢰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관리처분인가 촉구 모임을 주도하는 조합원 A씨는 “한국감정원으로 관리처분인가 결정권이 넘어가면 단순 보완사항만 나와도 사업을 반려 처리할 가능성이 있다”며 “반려 처리 된다면 어마어마한 부담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포주공 1·2·4주구는 기존 지상 5층 2,090가구를 헐고 최고 35층 5,748가구의 새 아파트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