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주현 건설협회장 "신시장 찾아 건설업 도약"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유주현·왼쪽)는 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18 건설인 신년인사회’를 열었다.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건설단체장, 건설업체 대표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유주현 회장은 신년사에서 “올 한 해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다시 한 번 건설산업이 한국 경제의 경쟁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산업이 되도록 분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다양한 건설 서비스 제공과 신시장 발굴, 대·중소업체 간 상생 경영을 통해 건설산업을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대외 여건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건설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 등을 계속 확대하겠다”며 “문재인 정부의 역점 시책인 도시재생사업과 임대주택 200만호 건설 등이 건설업계의 새로운 출구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감축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필요한 사업은 앞으로 계속하겠다”며 “건축물 안전과 건설 노동자 안전을 확보하는 데 건설업계가 정부와 함께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최근 건설 안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견실한 시공, 산업구조 혁신 역량 강화 등을 위해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정선 기자 leew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