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아파트지구 통합개발계획 또 '보류'… 이번이 세 번째
서울 압구정 지역의 재건축 밑그림이 될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이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보류됐다.

이번이 세 번째다.

서울시는 지난 22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 및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이 상정됐으나 '보류' 판정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이 계획은 강남구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115만㎡를 묶어 주거와 함께 상업·교통·기반시설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이다.

압구정 현대·한양·미성아파트 등 1만여 가구가 거주하는 24개 아파트단지와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등이 9개의 특별계획구역으로 나뉘어 정비된다.

서울시가 압구정 아파트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한 것은 지난해 10월이다.

기존에는 아파트단지마다 따로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시의 지구단위계획은 지난 5월과 7월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에 이어 세 번째로 보류 판정을 받았다.

이번 심의에선 압구정초등학교 이전 여부가 쟁점이 됐다.

서울시는 도로계획에 유리하다는 이유로 압구정초등학교를 성수대교 방면으로 300m가량 이전하는 지구단위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주민 사이에서는 자녀들 통학 거리가 길어지는 데다 학교 이전 시 압구정고등학교와 초등학교가 이웃하게 돼 소음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둬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이다.

주민들은 주거시설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한 것에도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학교 이전이 좋은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검토하고, 아파트단지들을 묶은 6개 특별계획구역의 스카이라인(층수) 계획을 세부적으로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을 보완해 제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