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는 27일은 전국적으로 분양 '빅데이'가 될 전망이다. 전국에서 24개 단지가 한꺼번에 모델하우스를 개관, 분양 일정에 돌입한다. 올해 들어 최다 물량이다.

23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오는 27일 모델하우스를 오픈 하고 본격적으로 분양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힌 단지는 24개 단지(오피스텔 제외/임대 뉴스테이 포함)다.

이는 올 들어 하루에 가장 많은 모델하우스가 오픈 하는 수치다. 이전까지는 6월 30일과 8월 25일이 기록한 14곳 오픈이 가장 많은 수치였다.

청약시스템 개편과 추석 연휴로 분양시장이 최장 한 달여 간의 휴식기를 지낸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업계는 분석했다. 일정을 미뤘던 분양 단지들이 연휴 이후 준비기간을 거쳐 27일을 디데이로 잡고 분양물량을 선보인다는 것.

지방은 내달 10일부터 강화되는 민간택지 전매제한(일반지역은 6개월, 조정대상지역은 1년6개월)을 피하기 위해 이번 주 분양 일정을 잡은 경우도 많다.

서울·수도권에서는 고덕주공아파트 재건축, 응암2구역 재개발, 동탄2신도시, 송도국제도시 등 유망 단지들이 대거 분양을 알린다.

현대건설, 대림산업 컨소시엄은 서울특별시 강동구 상일동 고덕주공 3단지 재건축 단지인 ‘고덕 아르테온’의 모델하우스를 오픈한다.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 명일근린공원, 학교 등과 맞닿아 있어 쾌적하면서도 편리한 입지를 자랑한다.

현대산업개발은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5동 164-10번지 일원에 면목3구역 재건축 단지인 ‘사가정 아이파크’를 분양한다. 일반분양이 전체의 2/3 수준인 1029가구에 달한다. 길 건너편에 홈플러스가 위치한 몰세권 입지다.

경기도시공사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경기도 동탄2신도시 A86블록에 들어서는 ‘동탄 레이크 자연&푸르지오’의 모델하우스를 오픈한다. 동탄호수공원이 인접해 수변공원의 쾌적함 및 조망을 누릴 수 있으며, 학교, 상업시설, 복합문화시설 모두 가깝다.

SK건설은 송도국제도시 송도동 10-30,10-31번지에 조성되는 ‘송도 SK뷰 센트럴(VIEW Central)’의 모델하우스를 오픈한다. 제일건설㈜도 경기도 시흥 은계지구 B-4블록에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들어간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9월 중순부터 분양시장이 중단되면서 홍보 활동 등의 이유로 분양시기를 늦춘 단지들이 27일을 기준으로 대거 분양을 알리는 것”이라며 “이달부터 1순위 청약조건 강화와 청약가점제 확대 등의 청약개편안이 시행된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오는 27일 모델하우스 24곳 오픈 '분양 빅데이' 된 까닭?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