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뉴타운 해제 지역을 대상으로 주거지 재생을 위한 비용·인력 지원에 나선다.

서울시는 다음달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뉴타운으로 지정됐다 해제된 361곳 중 관리수단이 없는 239곳이 대상지다. 자치구별로 신청을 받아 자치구당 최대 2개소 내외로 사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역에는 사업비 최대 3500만원을 지원한다.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기본구상계획을 세우고 정비사업 현장 거점을 운영하는 데 사용한다.

전문 인력도 현장에 파견한다. 지역 주민 간 갈등 관리와 도시재생 교육을 위한 현장 활동가, 지역 내 노후된 개별 주택 수리 및 신축 상담을 맡을 마을건축가를 지원한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재생 컨설팅을 맡을 예정이다. 소규모 정비사업에 적합한 곳을 찾아 초기 사업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사업은 다음달부터 내년 6월까지 총 2단계에 걸쳐 이뤄진다. 서울시는 사업 완료 후 사업평가 우수지역 20곳을 뽑아 도시재생 사업지로 만들 계획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해제 지역은 주거환경이 노후하고 열악해 공공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곳”이라며 “다만 재생 사업지로 선정된 곳은 부동산 가격을 상시 모니터링해 투기 조짐이 보일 때 사업 시행 시기를 조정하는 등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