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부동산 대책 이후 주택보다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상가 시장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항아리 상권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항아리 상권은 한 지역 안에 유통‧편의‧여가시설 등이 갖춰져 인근 거주민들과 유동인구가 외부로 이탈하지 않고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독립적인 상권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판교‧위례‧마곡 등 다수의 아파트와 업무시설을 배후에 둔 항아리 상권내 상가는 빠른 속도로 분양을 마감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특히 최근에는 광명KTX역세권, 동탄2신도시 등 투자가치가 높은 항아리 상권 내 매머드급 상가들이 분양을 진행해 눈길을 끈다.

롯데건설이 책임 시공하는 ‘광명 국제무역센터’가 상가를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18층 규모로 KTX 광명역에서 불과 도보 3분 거리다. KTX 광명역은 지하철 1호선과 연결돼 있고, 향후 신안산선(예정)과 월곶~판교선(예정) 노선이 추가된다. ‘광명 국제무역센터’는 총 3개 동(A,B,C동)으로 구성되며 3개 동 모두 1~3층은 상가로 구성된다. A, C동 4~18층은 오피스(총 603실)로 구성되며 약 700대 동시주차가 가능하도록 충분한 주차시설을 확보했다. 배후수요도 탄탄하다. 기입주 주거시설과 역세권 내 입주 예정 단지를 포함하면 9744세대로 주거인구만 약 3만명에 달한다.

상가‧오피스텔 전문중견건설기업 우성건영은 동탄 '우성 애비뉴타워'를 분양한다. 남동탄 핵심상권에 위치한 이 상가는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에 총 149실로 구성된다. 실투자금은 1층은 7억8000만원대(3.3㎡당 2900만원)부터이며 기타 층은 1억5000만원대(3.3㎡당 450만원)부터이다. 인근 아파트 및 단독주택 수요만 약 4만여 세대로 동탄2신도시 중 가장 안정적인 소비 수요를 두었다는 평가다. 동탄대로와 동탄순환대로와도 인접해 접근성도 좋다. 우성 에듀파크. 우성 센트럴파크도 동시 분양 중이다.

경기도 시흥시 목감지구 중심상업지구 광장사거리에 3면 오픈 코너 '목감 센타프라자' 상가가 분양 중이다. 신규아파트 초입 광장사거리 보행자 전용도로 정중앙 입지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9층 규모다. 시흥 목감지구 신도시 상권은 최근 상가 주택지 청약률이 높았던 곳으로 배후에 아파트 1만2000세대를 둔 항아리 상권이다. 향후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광명디자인클러스터, 석수스마트타운 등 수혜가 기대된다.

▶주요 항아리 상권 내 분양상가
항아리 상권 분양상가 ‘후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