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잠실에 최고 50층 재건축을 추진하는 잠실주공5단지가 약 반년 만에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 심사대에 다시 올랐다.

서울시에 따르면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정비계획안이 6일 16차 서울시 도계위에 상정됐다. 지난 2월 첫 심의에서 보류 판정을 받은 지 7개월 만이다. 잠실주공5단지는 기존 3930가구를 6370가구 규모로 재건축할 예정이다. 최고 15층인 건물 높이는 최고 50층으로 높일 계획이다.

도계위 심의를 통과할 경우 잠실주공5단지는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후 최초로 초고층 재건축을 허가받는다. 서울시는 현재 주거지역에서 건축 가능한 아파트 높이를 35층으로 일괄 제한하고 있다.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조합은 단지 남동쪽에 들어설 오피스 1개 동과 아파트 3개 동 등 총 4개 동을 50층으로 계획했다. 이 일대는 잠실역과 접해 있는 준주거지역으로, 서울시의 ‘2030 서울플랜’에서 광역중심으로 분류됐다. 광역중심에서는 50층 높이로 건물을 올릴 수 있다. 근처에는 40층 높이 아파트 1개 동, 35층 높이 호텔 1개 동도 배치했다.

조합 관계자는 “당초 7개 동 모두를 50층으로 추진했지만 다채로운 스카이라인을 조성하라는 서울시 의견을 받아들여 층수를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도계위의 잠실주공5단지 정비안 심의는 그간 여러 차례 미뤄졌다. 지난달 16일 도계위에서는 시간 부족을 이유로 심의가 연기됐다. 같은 달 30일에는 심의위원 일부가 자리를 뜨면서 정족수 미달로 심의하지 못했다.

사업이 지연되면서 내년 부활 예정인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자 주민들의 불만이 커졌다. 잠실5단지 주민 일부는 지난달 말 서울시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겠다고 남대문경찰서에 신고했다. 잠실5단지 조합은 지난달 31일 도계위 위원장과의 면담을 신청하기도 했다.

선한결/조수영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