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찾은 부산 해운대구 중동 일대 중개업소는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북적거리는 해운대해수욕장과 달리 전화 문의조차 뜸했다. 중동 산아공인 관계자는 “부산이 투기과열지구로 묶이지 않아 다행스러운 마음에 가슴을 쓸어내렸다”며 “비수기 영향도 있고, 추가 규제책 예고도 있어 긴장의 끈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규제 풍선효과 없다…부산 아파트 거래 실종"
부산 부동산 시장에서도 ‘8·2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이후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다. 이곳 중개업소들은 “수도권 규제의 풍선효과가 부산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현장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소설’”이라고 입을 모았다. 신규 분양 아파트에 쏠리는 관심은 새삼스러울 게 없고 기존 주택 거래 및 문의는 완전히 실종됐다는 것이다.

아무런 청약규제를 받지 않는 비(非)조정대상지역에서도 상황은 비슷했다. 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서 만난 A공인 관계자는 “신규 분양한 단지의 분양권 문의는 많지만 기존 아파트나 인근 재개발 주택은 거래가 거의 없다”고 전했다.

지난달 27일 서대신동의 ‘대신 2차 푸르지오’는 평균 청약 경쟁률이 257 대 1에 달했다. ‘물딱지’(동·호수가 배정되지 않은 특별공급 당첨분) 프리미엄은 6000만원 이상에 형성돼 있다.

인근 K공인 관계자는 “새 아파트가 부족하다 보니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에 대한 실수요자의 관심은 늘 높았다”며 “대책 발표 이후 청약 경쟁이 더 뜨거워진 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사하구 다대동 일대 아파트 호가는 오히려 1000만~2000만원 떨어졌다.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곳이다. 다대동 M공인 관계자는 “매수·매도자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돼 거래가 주춤해졌다”고 말했다.

강서구 명지국제신도시에서도 거래가 끊기다시피 했다. 앞으로 전매 및 대출 규제가 들어오면 즉시 돈이 묶이는 까닭이다.

인근 A공인 관계자는 “다음달 분양할 예정인 ‘명지 더샵 퍼스트 월드’의 실수요자 문의만 들어오고 기존 단지 분양권 상담은 크게 줄어들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부산은 8·2 대책에서 투기과열지구나 투기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았다. 다만 해운대구 연제구 동래구 부산진구 남구 수영구 기장군 등 7곳은 기존에 조정대상지역으로 선정돼 있다. 그 외 지역은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 부산 시장이 과열되면 즉시 투기과열지구 투기지역 등으로 지정할 계획이고 부산 등 수도권 이외 지역 민간 택지에 전매제한을 가할 수 있도록 하는 주택법 개정안도 오는 11월께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