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장현 리슈빌 더 스테이②입지]복선전철 개통 예정된 시흥시청역 도보권
내년 개통 예정인 소사~원시선을 비롯해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등이 예정된 경기 시흥시가 수도권의 신흥 주거 선호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인근 지역인 인천, 안산 등과 비교해 부족한 교통망이 약점이 지적됐던 시흥시가 풍부한 개발 호재에 힘입어 관심을 얻고 있다.

앞서 은계·목감지구 등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한 공공택지에 잇달아 아파트가 공급되며 인기리에 분양됐다. 은계지구는 부천시의 배후주거지역으로, 목감은 광명시의 배후주거지역으로 주목 받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2000만~5000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돼있는 상황이다.

올해부터는 장현지구에서 분양이 이어질 예정이다. 첫 민간공급 아파트로 계룡건설이 짓는 뉴스테이 ‘리슈빌 더 스테이’가 최근 청약 접수를 진행했다. 11일 당첨자 발표 후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정당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풍부한 개발호재를 갖춘 지역인 만큼 실수요자들이 몰리면서 평균 3.56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단지가 들어서는 장현지구는 2006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됐다. 경기 시흥시 장곡동·장현동·광석동·능곡동·군자동·하중동 일원으로 부지가 293만8958㎡에 달한다. 시흥시청과 인접해있어 향후 시흥시의 중심 주거지역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시흥시에 예정된 개발호재도 이 지역에 밀집해있다. 시흥시청역을 지나는 소사~원시선이 2018년 개통 예정이다. 부천 소사역과 안산 원시역을 잇는 23.3km 복선전철이다. 2023년에는 안산·시흥~여의도를 잇는 복선전철 신안산선이 개통한다. 개통 시, 서울 여의도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예정된 월곶~판교선까지 개통하면 시흥시청역은 트리플환승역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시흥시청역을 가까이 두고 있는 장현지구가 앞으로 시흥시의 중심주거지역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시흥시청역 주변으로는 중심상업시설이 대거 형성될 예정이다.

‘리슈빌 더 스테이’은 주변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한 단지다. 일반적으로 초반에 공급된 택지지구 아파트의 경우, 생활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입주해 불편을 겪는 일이 많다. 그러나 이 단지는 장현지구 안에 들어서면서도 바로 옆 능곡지구와 접해있어 이곳의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다.

능곡선사유적공원이 단지와 접해있어 산책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능곡고등학교가 단지와 맞붙어있어 도로를 건너지 않고도 통학이 가능하다. 숭지초등학교도 도로 하나만 건너면 닿을 수 있다. 이외에도 능곡도서관, 목실공원 등이 가까워 입주 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분양 대행을 맡은 신영M&D 양원영 차장은 “시흥시청역이 트리플역세권으로 자리 잡으면 자연스럽게 이 지역은 시흥시의 중심주거지역이 될 것”이라며 “이 단지의 경우, 장현지구 내 생활 인프라가 형성되기 전까지 능곡지구 편의시설을 공유할 수 있어 더욱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입주는 2019년 7월 예정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시흥시 장현동 68번지(장현초등학교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시흥=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