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재건축 대상 아파트가 밀집한 서울 개포동 중개업소들의 문이 평일임에도 일제히 닫혀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21일 재건축 대상 아파트가 밀집한 서울 개포동 중개업소들의 문이 평일임에도 일제히 닫혀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공인중개업소의 개점휴업 상태가 수도권, 부산지역까지 확산되고 있다. 서울 강남에서 시작된 휴업이 강북 주요 지역, 수도권, 부산 일대 중개업소까지 번지고 있다. 휴업이 장기화되면서 실수요자들이 정상적인 매매와 전·월세 거래를 할 수 없는 불편을 겪고 있다.

서울 마포구 공덕동 일대 중개업소의 90% 이상은 1주일째 문을 닫았다. 국토부 단속반이 지난 13일부터 강남구 개포동을 돈다는 소식이 퍼지자 이 일대 중개업소도 지난주부터 일제히 휴업에 들어갔다. 공덕동 A공인 관계자는 “하루가 멀다 하고 단속을 해대니 단속에 협조하는 시간이 너무 길어진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용산·성동구 일대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한강변에 자리잡은 이들 지역은 강북지역 집값 상승을 주도했다. 성동구에서 10년째 공인중개업소를 운영 중인 K씨는 “강북 지역에 단속을 나오는 일이 많이 없었는데 이번엔 강도가 센 것 같다”며 “다들 피하고 보자는 얘기를 한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강동구 일대 중개업소도 80% 이상 문을 걸어잠갔다. 지난주 금요일부터 단속반 6~7명이 이 일대를 계속 돌아다니고 있어서다. 강동구 둔촌동 B공인 대표는 “인근 성내동에서 단속에 걸렸다는 소식이 들리자 더 몸을 사리고 있다”고 전했다. ‘6·19 대책’에서 청약 조정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경기 광명시와 남양주 다산신도시, 부산 진구·기장군 등 수도권 인기 주요 지역과 부산 일대 부동산도 90% 가까이 휴업했다.

일선 중개업소는 정부 단속에 맞서 네트워크를 형성해 단속반이 떴다는 사실을 공유하고 있다. 정보력이 좋은 건설회사가 단속 일정을 전해주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개업소들은 궁여지책으로 인근 카페나 다세대주택에서 만나 거래를 중개하고 있다. 네이버 등 포털에 매물을 올리고 전화가 오면 인근 카페에서 약속을 잡아 상담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수요자들이 전·월세 계약 등 정상적인 업무를 보지 못하는 불편도 발생하고 있다. 대치동 Y공인 관계자는 “고객과 한 번 만나려면 카페 등 다른 곳에서 약속을 잡아야 하는 상황이어서 실제 구매 의사가 있지 않은 한 만나기 쉽지 않은 게 현실”이라며 “계약 전에 방을 보여주고 설명하는데 문을 닫아버렸으니 계약을 성사시키기 힘들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개업소 관계자는 “나이 드신 분들은 중개업소를 통해 세금 및 월세 등을 주고받는데 불편함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불법행위에 대한 암행점검을 무기한 시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