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위락시설 땅 첫 매각…주민들은 '쌍심지'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위락시설 부지 매각을 놓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다”며 찬성하는 반면 일부는 “뛰어난 교육환경을 가진 첨단신도시란 이미지를 갉아먹을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인천도시공사는 지난달 송도 국제업무지구(IBD) 내 위락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부지를 처음으로 민간사업자에 매각했다. 인천지하철 1호선 국제업무지구역 인근에 있는 C2블록(1만4684㎡)으로 매각금액은 536억원이다. 부지를 매입한 사업자는 오피스, 숙박시설, 상가 등으로 이뤄진 레지던스 오피스텔을 지어 분양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지 매각 소식이 전해지자 일부 송도 주민들이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연수구 송도동에 사는 한 주민은 “아이들이 다니는 상업지역에 단순 술집이 아니라 유흥주점이 들어서면 교육상 좋지 않다”며 “송도의 교육도시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허가를 내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2014년에도 송도에 위락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저지한 바 있다. 송도 주민 8401명의 이름으로 ‘송도 국제업무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 요구’ 청원서를 작성해 인천시의회에 제출했다. 당시 인천경제청은 주민 의견을 받아들여 아파트 부지와 가까운 3개 필지에는 위락시설이 들어올 수 없도록 했다.

일부 주민들은 무조건 위락시설을 반대하는 것은 송도의 발전을 위해 적절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한 주민은 “외국 국제도시들에는 클럽과 위락시설 등이 즐비하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송도가 주거기능만 강조된 반쪽짜리 국제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경제청은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입점업체 구성을 결정할 방침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카지노와 놀이시설 유치를 위해 일부 부지를 위락시설로 남겨둔 것”이라며 “건축심의과정에서 용도를 제한하는 방법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