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 엘시티 관광리조트사업을 둘러싼 정·관계 로비의혹이 확산하는 가운데 인허가 당시 단체장을 지낸 인사들은 "정상적인 절차를 밟았다"며 특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허남식 전 부산시장은 최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특혜와 관련된 말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도 이 사건과 관련된 구체적인 언급을 자제했다.

그의 한 측근도 "당시 정상적인 행정절차를 밟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부정한 청탁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허 전 시장은 2010년 3선에 당선된 이후 가진 인터뷰에서 "해운대 리조트 등 초고층 건축물 건립은 국제도시로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라며 강력한 추진 의지를 나타냈었다.

엘시티 인허가 당시 해운대 구청장이었던 새누리당 배덕광 의원은 "해운대를 한국의 뉴욕으로 만들자는 취지로 모든 행정 편의를 다 봐주겠다고 설득해 엘시티를 유치했고, 이후 감사원 감사까지 받았지만 허가 과정에서 불법이나 부정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2013년 펴낸 '해운대 이펙트'라는 책에서도 엘시티의 해운대관광리조트 사업의 추진 배경에 대해 언급했다.

다섯 쪽에 걸쳐 이 사업의 진행 과정을 설명하며 그는 "30년 넘게 방치되던 곳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일부 주민이 교통난을 이유로 반대하고 시민단체의 소송과 몇몇 구의원의 삭발농성까지 있었지만 이 사업이 가져올 지역경제 성장과 다양한 일자리 창출은 해운대의 미래를 더욱 풍요롭게 할 것으로 믿었다"고 주장했다.

엘시티 자산관리회사 사장으로 일한 정기룡 부산시 경제특보도 엘시티 인허가와 무관하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17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엘시티 자산관리회사 사장으로 재직할 당시는 엘시티 관련 인허가가 모두 끝난 상태로 설계와 분양계획, 자료작성 등 업무만 총괄했다"고 해명했다.

이영복 엘시티 시행사 회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지역 정치권 인사들 역시 "이 회장과 알고 지내는 사이는 맞지만 인허가 과정에 개입한 적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 회장과 가장 관계가 두터웠다는 한 전직 국회의원은 수차례 시도에도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 사건과 관련해 지역 정치권에서는 입장에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새누리당 부산시당은 "수사 중인 사안으로 특별하게 언급할 게 없다"며 엘시티 사건과 관련한 일체의 언급을 회피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일부 친노(친노무현) 정치인까지 로비 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은 최순실 게이트를 물타기 하려는 것"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두 차례 내기도 했다.

국민의당 부산시당은 최근 성명을 내고 "지역 정·관계를 비롯한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pc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