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권 핵심 업무지역인 삼성동 일대 전경. 한경DB
서울 강남권 핵심 업무지역인 삼성동 일대 전경. 한경DB
서울 강남권 핵심 업무지역인 역삼역(지하철 2호선) 및 선정릉역(지하철 9호선·분당선) 일대 개발 규제가 크게 완화된다. 건물 높이와 용적률(땅 면적 대비 건물연면적 비율) 제한을 푸는 방식이다.

[단독] 선정릉·역삼에 고층 주상복합타운 생긴다
강남구는 이들 지역 여러 필지의 토지를 한데 묶어 주상복합타운을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강남구는 16일 선정릉역과 역삼역 주변 지역에 대한 토지용도 상향 방침을 담은 ‘선정릉역 일대 지구단위계획안’과 ‘금융결제원 주변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해 18일 지역 주민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강남구는 계획안에 대한 주민 의견을 모은 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 도시·건축위원회에 해당 안건에 대한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지구단위계획은 특정 지역에 들어서는 건축물의 높이, 용적률, 건물의 주요 용도까지 정하는 ‘작은 도시계획’이다.

[단독] 선정릉·역삼에 고층 주상복합타운 생긴다
먼저 선정릉역과 인접한 삼성동 9 일대 4만8697㎡ 부지가 새로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된다. 이곳은 강남구청역(7호선·분당선), 삼성중앙역(9호선), 청담역(7호선)과 가까워 강남권 업무지구 중에서도 교통 요지로 꼽힌다. 지역 내 2종일반주거지 2만75㎡를 3종일반주거지로 종상향하는 내용이 계획안의 핵심이다. 최고 200%이던 기존 용적률이 250%까지 높아진다. 대개 30층 높이의 아파트나 빌딩을 지을 수 있는 수준이다. 삼성동 36의 12와 36의 28 두 개의 필지를 한데 묶어 공동 개발하도록 하는 등 지역 내 26개 필지를 13개로 한 쌍씩 묶어 개발하도록 지정·권장하는 내용도 담겼다.

금융결제원과 한국은행 강남본부를 끼고 있는 역삼역 1번 출구 인근 역삼동 725 일대(대지면적 3만6569㎡)에도 지구단위계획이 세워진다. 1종일반주거지 3만6569㎡ 전체가 2종일반주거지(7층 이하)로 바뀐다. 용적률 상한이 150%에서 200%로 높아진다. 다만 건축물 높이는 7층 이하로 제한된다. 이곳도 10개 필지를 한 쌍씩 묶어 공동 개발하도록 지정·권장할 계획이다.

이들 지역에 대한 규제 완화 방침은 선정릉역·역삼역 주변에서 대형 개발사업이 잇따라 추진되면서 이들 역세권 지역의 개발 내용을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진 때문이라고 서울시 측은 설명하고 있다. 도시계획 분야 전문가는 “주거·상업·업무 등 기능이 함께 들어가는 복합빌딩 개발이 필요한 곳으로 지역의 성격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실제 인근 지역에선 초대형 개발 사업이 이어지고 있다. 선정릉역에서 1.7㎞가량 떨어진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에선 현대자동차그룹이 내년 초 착공을 목표로 글로벌 비즈니스센터(높이 105층) 건립을 위한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역삼역 주변에서 운영되던 벨레상스 서울호텔(옛 르네상스 호텔)은 지난 5월 6900억원에 새 주인을 찾은 뒤 재건축이 추진되고 있다.

지하철 9호선이 개통되면서 이 일대 업무시설 수요가 늘어난 것도 복합개발이 필요해진 이유로 꼽히고 있다. 구 관계자는 “서울시 최상위 도시계획인 ‘2030 서울 플랜’에 따라 이 일대는 서울의 3대 광역중심 중 하나로 지정돼 있다”며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와 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