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창 꿈에그린' 조감도
'인천 서창 꿈에그린' 조감도
[ 김하나 기자 ]정부가 중산층 주거안정을 목표로 새롭게 도입한 뉴 스테이(기업형 민간임대주택)가 11·3 부동산 대책으로 더욱 주목받을 전망이다.

이번 대책은 수요를 억제해 분양 시장의 과열을 막는 게 골자다. 청약 시장이 과열된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고, 이들 지역에 전매제한 기간 강화(부산 제외), 재당첨 제한, 1순위 제한 등을 적용하기로 했다.

때문에 분양과는 다른 임대주택인 뉴 스테이는 영향이 없을 전망이다. 뉴 스테이는 청약 제한, 전매제한 등의 규제에서 자유롭다. 최대 8년간 안정적인 주거가 가능하다. 유주택자에게 허용되는 유일한 임대 아파트라는 점도 장점이다.

이달에도 대형 건설사 두 곳이 수도권에서 뉴스테이가 공급된다. 잇단 규제로 희소가치가 높은 수도권 택지지구에서 공급된다.

한화건설은 4일 인천 남동구 서창2지구 13블록에 공급하는 ‘인천 서창 꿈에그린’의 모델하우스를 개관했다. 지하 1층~지상 25층, 9개 동, 전용 74~84㎡, 총 1212가구 대단지다. 오는 8~10일 청약 접수를 받고, 15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계약은 17~18일 이뤄진다.

단지는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인천지하철 2호선 운연(서창)역에 인접했다. 명문대와 연계한 단지 내 어린이집, 청학동 청림서당 연계 예절교육 프로그램, 카셰어링 서비스(쏘카) 등 입주민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건설도 이달 중 경기 수원시 호매실지구 C-5블록에 ‘힐스테이트 호매실’을 선보인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5층, 8개 동, 전용 74~93㎡, 총 800가구로 조성된다. 과천~봉담 고속화도로, 수원~광명 고속화도로, 신분당선 호매실역(2017년 착공 예정)에 인접했다.

지난달 공급된 ‘충북혁신도시 우미린스테이’도 평균 6.13대 1의 경쟁률로 접수를 마감했다. 이 단지는 계약을 진행중이다. 국공립 어린이집과 상가 내 학원 등 교육환경 조성에 많은 공을 들였다. 카셰어링, 바이크 스테이션, 코인 세탁소, 무인택배보관함, 공용시설 무료 와이파이 등 각종 주거서비스와 외국어, 바리스타 등 재능기부 프로그램도 인기를 뒷받침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