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사실상 제로금리에 가까운 초저금리로 금융 자산보다 상대적으로 수익이 높은‘수익형 상가’가 관심을 끌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 상업용 부동산 투자수익률은 상가 종류에 따라 평균 5.8%~7.3%로 집계됐다.

물론 모든 상가라고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 받을 수는 없다. 임장활동을 꼼꼼히 못하면 낭패보기 십상이다. 그러나 잘 만 고른다면 꾸준한 임대소득은 물론 시세차익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최근 상가 분양시장은 가을 성수기를 맞아 신도시(택지지구)내 상가 공급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 가운데 하반기 이슈 지역으로는 ‘동탄2신도시’가 손꼽히고 있다.

‘동탄2신도시’는 분당의 1.8배에 달하는 최대 규모로 수용인구만 28만여 명에 달하고 1기와 합하면 인구는 41만에 이른다.

광역교통망도 손꼽히는 장점중 하나다. 올해 말 개통하는 SRT(수서발 KTX) 동탄역과 2021년 개통 예정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개통하면 삼성역과 수서역까지 동탄역에서 10~20분대면 갈 수 있다. 경부 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이용도 편리하다. 또한, 선 입주한 약 11만 가구를 비롯해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동탄테크노밸리 등 녹록치 않은 호재도 줄을 잇고 있다.
신도시 ‘수익형 상가’ 공급 풍성 … 알짜 노려볼까
이 가운데 동탄2신도시 근린생활시설 G44-4, 5BL에 들어서는 ‘리더스뷰프라자'(조감도) 상가가 분양한다. 중동탄 2만여 가구 항아리 상권 첫 코너상가로 지하 2층~지상 5층, 건축 연면적 8757.51㎡ 규모로 점포수는 61개다. 중동탄 2만여 가구 중심도로인 동탄 신리천로(6차선 도로)에 접한 3면 코너상가인 ‘리더스뷰프라자'는 동탄 1, 2지구를 관통하는 대로변 상가로 수원, 삼성전자, SRT(수서발 고속전철), GTX(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동탄역 출퇴근 동선상에 위치해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다. 특히, 사업지 맞은편으로 도서관 부지(예정)가 위치해 남측 신리천 근린공원 조성 및 체육시설, 분수대, 여가 캠핑공원, 유아 유수풀 놀이터 등이 들어서는 수변공원 시설(2017년 1월 예정)과도 가까워 맞은 편 리베라 골프장 고객, 수변 공원 이용객 등 다양한 연령층의 유입도 쉽다.

따라서 생활밀착형 상가와 수변 상가로서의 선점을 희망하는 편의점, 은행, 부동산, 병의원, 학원, 대형 외식업종 등의 입점 경쟁이 기대되는 입지다. 준공은 내년 6월 예정으로 인근에 5217세대에 달하는 입주 수요도 흡수하는 중동탄의 최초 선점 상가다.

분양가는 1층이 5억원대 초반부터 형성돼 저렴하며 상층부는 2억원대로도 분양 받을 수 있다.
신도시 ‘수익형 상가’ 공급 풍성 … 알짜 노려볼까
하남 미사지구 3-1블럭 업무지구내 들어서는 ‘미사 서건메트로타워’상가가 분양에 나선다. 2019년 1월 완공 예정인 5호선 미사역 7번 출구 바로 앞 쪽에 위치할 예정이다.

고양시 덕양구 삼송지구 상2-2블록 일대에서는 ‘티오피클래식’ 상가가 분양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21층 규모로 3호선 원흥역 2번 출구 앞에 위치해있다.

마곡도시개발구역 C11-2블록에 위치한 ‘마곡열린엠타워’상가가 분양한다. 총 70호실이 공급된다. 발산역에서 도보 2분 거리의 초역세권 상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