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구청마다 '부동산 행정' 특화
서울 시내 구청들이 지역 특성에 맞춘 주택·부동산 행정서비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구청 공무원들이 직접 나서 재건축 사업을 둘러싼 주민들 간의 갈등을 조율하고 노후 주택 밀집지역을 방문해 주택 리모델링 상담을 펼치는 식이다.

맞춤형 주택·부동산 행정을 통해 주민들이 체감하는 행정만족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재건축 사업이 활발한 서울 강남권에선 주로 재건축 관련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64개 재정비사업 조합·추진위가 설립돼 국내에서 재정비 사업이 가장 활성화된 서초구는 ‘스피드 재건축 119추진단’을 꾸렸다. 구청 과장급 간부들이 포함된 추진단은 매달 3~4회 재건축 현장을 방문해 사업 절차를 안내한다.

강동구는 재건축 아파트에 거주하는 홀몸노인과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부동산 돌보미’ 서비스를 내놨다. 복잡한 사업 추진 과정 속에서 부동산 관련 지식이 부족한 노인층이 피해를 보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구청 팀장급 간부들이 노인들을 1 대 1로 상담한다.

강동구청 관계자는 “노인들이 주택 계약 과정에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구청 직원들이 계약 현장에도 동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노후 주택 비중이 높은 금천구는 ‘현장을 찾아가는 건축상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매주 한 차례씩 건축직 공무원과 건축사가 현장을 방문해 건축물 리모델링에 대한 상담과 인허가 절차 등을 안내하고 있다.

양천구는 구가 직접 믿을 만한 공인중개업소를 추천하는 ‘부동산 안심 중개’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지역 내 공인중개업소 800여곳에 대한 기본 정보를 모은 뒤 보증보험 가입 여부, 외국어 실력, 중개실적 등의 항목까지 추가로 조사해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목동을 중심으로 한 학군 수요가 풍부해 방학철마다 주택 전·월세, 매매계약이 몰리면서 공인중개업소를 찾는 수요도 커지기 때문이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