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 아파트의 전용면적 74㎡ 거실 모습(왼쪽)과 단지 조감도. 동원개발 제공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 아파트의 전용면적 74㎡ 거실 모습(왼쪽)과 단지 조감도. 동원개발 제공
동원개발이 오는 5일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동탄2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열고 분양에 나선다. 지난 5월 동탄2신도시에서 71 대 1의 평균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1차 단지에 이은 두 번째 공급 물량이다. 동탄2신도시 중앙부에 있어 이 신도시의 양대 핵심 기반시설인 SRT(수서~평택 간 고속철도) 동탄역과 동탄호수공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 주택으로만 이뤄진 데다 초등학교와 맞붙어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평가다.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동탄2신도시 2차 동원 로얄듀크, SRT·호수공원 이용 편리한 중소형 아파트
동탄2신도시 A43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8개 동, 761가구 규모로 짓는다. 전용면적별로는 74㎡ 193가구, 84㎡ 568가구 등이다.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했고 모든 가구에 4베이 설계(방 세 칸과 거실을 전면부에 배치)를 적용해 채광과 통풍이 잘되도록 했다. 주방, 현관 등 내부 곳곳에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단지 내 주민복지시설(커뮤니티시설)은 작은 도서관, 피트니스센터, GX룸(단체운동실), 주민 회의실로 채운다. 어린 자녀를 둔 입주자들이 편히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인 ‘키즈&맘스룸’도 마련한다. 대지 면적의 47%가량을 녹지로 꾸민다. 법정 주차 대수보다 넉넉한 962가구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지하 주차장을 배치한다.

교육 환경도 잘 갖춰진 편이다. 단지 옆에 초등학교 부지가 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도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거리 안에서 개교할 예정이다. 단지 주변이 공원과 녹지로 둘러싸여 있어 자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 동측과 서측을 화성상록CC와 리베라CC가 감싸고 있다. 인근 신리천을 따라 생태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며 근린공원도 단지 주변에 들어선다. 근린상업시설 부지도 단지 인근에 조성돼 있다.

◆동탄2신도시 중심부 입지

이 단지는 동탄2신도시 중앙부에 들어선다. 북측의 SRT 동탄역과 남측의 호수공원 등 신도시의 핵심 기반시설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연말께 개통하는 SRT 동탄역까지 차량으로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연내 개통이 예정돼 있는 동탄순환대로와 동탄신리천로를 이용하면 동탄1·2신도시 내·외곽 지역으로 이동이 쉽고 경부고속도로와 용인~서울 간 고속도로도 쉽게 진입할 수 있다.

동원개발은 1975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6만여가구의 아파트를 공급한 영남권의 대표적인 종합건설사다. 41년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흑자 경영을 해 오고 있다. 지난달 발표된 국토교통부의 시공능력평가에서 부산·경남권 건설사 중 가장 높은 34위를 기록했다. 이성욱 동원개발 현장소장은 “동원로얄듀크 3차 주상복합 단지의 공급도 준비하고 있다”며 “동원로얄듀크를 동탄2신도시를 대표하는 브랜드 아파트로 짓기 위해 40여년간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모두 투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델하우스는 오는 5일 경기 화성시 능동 644의 4에서 문을 연다. 입주는 2019년 3월 예정이다.

▶상세기사는 한경닷컴 참조

홍선표 기자/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