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동지구 첫 민간분양 '고양 향동 리슈빌' 분양가는 얼마?
[고양=이소은 기자] 계룡건설이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에 신규 아파트를 공급한다. 지구 내에서는 첫 민간분양 아파트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16개동, 969가구 규모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74㎡ 348가구, △74㎡T 11가구, △80㎡ 11가구, △84㎡A 365가구, △84㎡B1 118가구, △84㎡B2 116가구다.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 전체 가구를 꾸렸다는 설명이다.

계룡건설은 지난달 30일 '고양 향동 리슈빌'의 모델하우스를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오픈날 찾은 모델하우스는 비교적 한산할 것이라 예상됐던 평일 오전 시간대였음에도 방문객들로 북적였다. 주차장은 이미 만차였고 모델하우스 앞에는 긴 줄이 늘어섰다.

아파트가 들어서는 향동지구는 수도권 서북부의 신흥 주거타운으로 주목 받고 있는 지역이다. 고양시 덕양구 향동동, 덕은동 일원에 조성되며 총 8500여가구, 2만3000여명이 입주 예정이다. 5개 블록에 민간 분양이 예정돼있으며 계룡건설이 그 스타트를 끊는다. 나머지 3개 블록은 호반건설이, 1개 블록은 중흥건설이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다.

'고양 향동 리슈빌'은 향동 지구 내 최남단에 지어져 서울과의 접근성의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다. 실제로 자가용 이동시 남측으로 접해있는 상암 DMC와 은평구 일대까지 5분 정도면 이동할 수 있다. 약 3만7000여명에 달하는 상암 DMC의 배후 수요를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통일로와 자유로, 제2자유로 등으로 쉽게 진입할 수 있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올해 9월 화전~신사 간 도로가 개통 예정이라 은평구 신사동 일대로의 접근성 또한 개선될 전망이다.
향동지구 첫 민간분양 '고양 향동 리슈빌' 분양가는 얼마?
인근 은행산, 봉산, 망월산이 위치하며 근린공원과 유수지가 가까워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지구 내 공립 유치원 2개소와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 1개소씩 예정돼있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작은 도서관, 독서실, 주민 회의실, 어린이집, 휘트니스, 골프연습장, GX, 샤워실 등이 도입돼 입주민들의 원스톱 라이프를 돕는다.

단지는 전 가구 남향위주로 배치됐으며 4베이 판상형으로 설계됐다. 정남향 가구가 전체의 48% 이상이다. 모델하우스에는 74㎡T와 84㎡A, 84㎡B1 등 3개 유니트가 전시됐다.

2층 11가구에 설계되는 74㎡T 평면은 6.6㎡ 크기의 오픈형 발코니가 설계돼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오픈형 발코니는 미니 화단으로 꾸미거나 티테이블을 두고 카페처럼 활용할 수 있다. 74㎡T에는 복도 팬트리를 , 84㎡A와 84㎡B1에는 현관창고와 복도 팬트리를 도입해 수납 공간을 극대화 했다.

은평구에 거주하는 50대 여성은 유니트 관람 후 "주부들이 좋아하도록 평면을 잘 꾸며놓은 것 같다"며 "맘스데스크를 도입한 주방 구조와 세면대 수납공간 등이 마음에 들어 눈여겨보고 있다"고 만족했다.

분양가는 3.3㎡ 당 평균 1270만원으로 책정됐다. 계약금은 10%, 중도금은 이자 후불제로 대출지원되며 확장비는 별도다. 전매제한은 1년이다.

분양측은 서울 은평구, 서대문구 등의 전세 수요와 화정, 행신 등 인근 지역의 노후 주택 수요가 몰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은평구 아파트 매매가는 3.3㎡ 당 1283만원 수준이다. 삼송, 원흥지구 등에서 분양가 프리미엄을 누렸던 수요자들 역시 학습효과로 인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 관계자는 "서울에서 경기도로 밀려나가는 수요와 덕양구에서 서울로 들어가려는 수요를 핵심 수요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주변에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역이 없다는 점은 아쉽다. 경의중앙선 수색역과 화전역이 그나마 가깝지만 도보권은 아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300m 거리에 있는 은평차고지에서 버스를 타는 게 가장 좋다.

단지 가까이 대형마트가 없고 지구 내 중심상업지구와도 떨어져있어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이 어려울 수 있다. 가장 가까운 대형마트는 수색역 인근의 이마트다. 이외에 차로 15분 거리에 신세계쇼핑몰, 10분 거리에 이케아 2호점이 내년에 들어설 예정이다.

청약일정은 내달 4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5일 1순위, 6일 2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12일 당첨자 발표 이후 18일부터 20일까지 계약을 진행한다.

모델하우스는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633-1(서울지하철 3호선 원흥역 인근)에 마련됐다.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