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 인공지능 이용한 연립, 다세대 등 부동산 시세정보 서비스
내 연립 · 다세대 주택 가격 얼마?…케이앤컴퍼니, '로빅' 런칭
연립, 다세대 주택의 실거래 정보와 시세 정보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가 오픈했다.

㈜케이앤컴퍼니(대표이사 구름)가 지난 15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로빅'은 빅데이터 시스템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연립, 다세대 등 비정형적인 주택의 시세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파트의 경우 KB부동산시세 등을 통해 손쉽게 가격 정보를 알 수 있었으나, 연립, 다세대와 같은 비정형 주택의 경우 이 같은 시세 정보가 부족했다.

기존 시세 사이트의 경우 100세대 이상의 아파트만 시세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해당 평형대의 실거래 정보를 활용해 동일 평형대의 아파트 가격을 예측해 제공하는 서비스라면, '로빅'은 주변 연립, 다세대의 가격과 건축물 대장에 공개된 다양한 정보를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수집한 뒤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이를 학습하게 한 뒤 부동산 가격을 산정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가격산정 과정에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되지 않고, 위치, 건축연도, 건축자재, 층수, 평형 등 다양한 속성을 가진 다세대, 연립 주택을 인공지능이 학습해 주변 거래 사례와의 차이점을 분석해 내고 이를 바탕으로 시세를 추정한다.
내 연립 · 다세대 주택 가격 얼마?…케이앤컴퍼니, '로빅' 런칭
특히 조회하고자 하는 부동산을 중심으로 반경 1km이내의 유사 거래 사례를 분석해 추정하기 때문에 기존 '행정동' 단위로 부동산 가격을 조회해 통계를 내던 방식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로빅'은 우선 서울지역에 한해서만 3개월의 베타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이앤컴퍼니는 베타서비스 기간중 다양한 의견을 수집, 반영해 연내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전국 서비스와 동시에 스마트폰 앱 서비스도 오픈한다.

㈜케이앤컴퍼니의 구름 대표는 "로빅이 정확한 가격 정보가 없어 부동산 거래에 어려움을 겪고, 담보 대출 등 금융거래에서도 불리한 취급을 받던 연립, 다세대 주택의 소유주, 임차인, 잠재적인 매수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에는 연립,다세대 주택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생활 정보 서비스와 온-오프라인을 연계하는 O2O서비스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케이앤컴퍼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위치기반 정보서비스 기술로 대구창조경제센터 C-Lab을 통해 삼성벤처투자로부터 지분 투자를 받았고, 신한은행과 연립,다세대 소유주를 위한 담보대출,전세자금대출 서비스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시스템개발을 협의 중에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