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에 따른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인기가 지속되는 것은 물론 심화되어 가는 전세난 여파에 따른 실수요형 분양단지에 이르기 까지 맞춤형 분양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분양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투자자나 임차인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최근 분양업체는 외형적인 면은 물론, 공간 활용 측면에서도 실속을 강화해 경쟁력을 높혀 투자자와 실수요자, 고객, 임차인 모두에게 선호되는 상품을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먼저 주택분양시장의 경우는 주로 신규 단지보다는 조건변경을 내세우거나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미분양단지 ▲청약통장이 없이 주변시세보다 저렴한 단지 등으로 실수요자를 끌어당기겠다는 전략이다.

다음으로 수익형 부동산시장의 경우 경쟁이 치열해지자 ▲전용률 높은 상가, 오피스텔 ▲테라스 등 서비스 면적 제공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구비 등을 내세우고 있다.

실제 맞춤형 분양 단지는 성과도 좋았다.

2000가구 규모 대단지 아파트 김포 풍무2차 푸르지오의 경우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등 조건 변경을 통해 최근 분양을 마감했으며 오피스텔임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못지 않게 수요자들이 가족 구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경기 고양시 고양삼송지구 ‘힐스테이트 삼송역’이 계약 3일만에 완판됐다.

또한 얼마전 공급된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 단지 내 상가는 투자자나 임차인 선호도가 높은 테라스형 스트리트몰 95개 점포를 구성해 분양을 시작한 후, 조기에 100% 완판됐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와 미국발 금리인상 등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에 건설사들이 분양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와 수익형 상품이 봇물처럼 쏟아지면서 무한 경쟁에 들어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향후에도 분양업체들은 투자자나 실수요자, 임차인을 위한 맞춤형 상품들이 속속 선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향후에도 이러한 시도는 지속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실수요자·투자자·임차인 등 맞춤형 분양단지 현황

-아파트-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아파트)=대우건설이 경기도 일산서구 탄현동 100-1번지 일대에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공급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5층의 16개 동으로 구성된 총 1690가구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84㎡ 이하가 전체의 92%를 차지한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인근 신도시 전세금 수준인 960만원대로, 전 타입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최초 계약금은 전 타입 500만원으로, 6개월 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호곡초등학교와 중학교, 일산동고교 등이 도보 통학권 내에 있다.

인천 가정지구 시티프라디움(아파트)=인천 가정지구에 들어서는 ‘인천 가정지구 시티프라디움’ 아파트가 일부 잔여분에 대해 선착순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5층 16개 동 규모에 총 1598가구의 단지로 구성된다. 인천 가정지구는 루원시티와 청라국제도시 가운데 위치한 택지지구이다. 오는 6월 지하철 2호선 가정오거리역과 2020년 지하철 7호선 루원시티역이 개통 예정이다. 교육여건은 단지 내 어린이집이 있고, 도보로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초·중·고 등이 모두 개교되었으며, 가정지구 내 가원초등학교는 도로를 건너지 않고 등·하교를 할 수 있다. 입주는 오는 2018년 5월 예정이다.

경기 파주 연풍 우림필유(아파트)=경기 파주시 파주읍 연풍리 103-20번지 일원에 연풍 우림필유 아파트가 지하 2층~지상 24층, 아파트 9개동(59㎡가 8개동, 74㎡가 1동), 총 475가구 규모로 조합원 모집이 진행중이다. 중소형 위주로 공급되며 일반공급아파트와 비교해 3.3㎡당 최대 20% 가량 저렴한 600만원대다. 주변 학군은 도보로 통학이 가능한 연풍초등학교, 파주중학교, 세경고등학교 등을 포함해 단지 옆에 추가로 신설 초등학교가 설립될 계획이며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수익형 부동산-

충무로 엘크루 메트로시티2차(상가·오피스텔)=대우조선해양건설은 충무로5가 지역에 380가구 오피스텔 ‘충무로 엘크루 메트로시티2차’의 단지 내 상가를 분양 및 임대 중이다. 지하 5층~지상 20층(총 380가구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건물 내 지상 1층에만 들어서는 단독 상가로 총 13개 점포로 구성되어 있다. 실투자금 1억원대부터 투자가 가능하며, 전용률이 65%에 달해 전용면적 대비 저렴한 분양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권장업종은 편의점, 부동산, 세탁소, 미용실, 패스트푸드 등이다. 오피스텔의 경우 준공을 앞두고 회사 보유분 3실을 특별 분양중인데 분양가는 2억150만선(VAT별도)으로 융자 60%를 활용하면 한 채당 7000만원대로 실투자가 가능하다. 준공은 오는 7월 예정이다.

지젤엠청라(상가)=두손건설은 인천시 청라국제도시의 명소인 수변공원 커넬웨이 직통 연결 수변상가인 '지젤엠청라'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5층으로 지어지며 600여 대(청라 최대)가 동시 주차가 가능하다. 청라 최초의 복합문화공간으로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4층 메가박스 7관)을 비롯해 컨벤션센터, 청라 최대 규모 수영장과 스포츠센터, 다양한 문화와 체험이 가능한 엔터테인먼트 공간 등이 조성된다. 실투자금은 1억원대부터 투자가 가능하며 53%대의 높은 전용률을 자랑하며, 계약금 20%,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으로 자금부담이 덜하다. 준공은 2017년 9월 예정이다. 최근 청라국제도시는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과 시티타워 등 호재가 겹치면서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5호선 강동역과 직접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의 투자자와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로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리트형 상가(일부점포 한정)으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업무동 상가도 분양중이다. 지상 1층~5층은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실투자금은 5억원대 부터 이며, 전용면적은 80.85~270.12㎡다. 하루 유동인구가 7~10만여 명에 이르는 강동역은 부근에 올림픽공원을 비롯해 허브천문공원, 천호공원이 있으며 강동성심병원도 가깝다.

평택 오딧세이 이글(렌탈하우스)=경기도 평택시 신장동 690-97외 4필지에 미공군전용 렌탈하우스인 ‘평택 오딧세이 이글’이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3층, 연면적 9141.23㎡ 규모로 4가지 타입(A~D), 총 84실이며 미군기지에서 150m 거리의 우수한 입지에 있어 공실 적정 없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총 8000여 가구의 렌트하우스가 부족한 지역이다. 3.3㎡당 690만원대로 저렴해 경쟁력을 높혔으며 계약금 10%, 중도금 60% 무이자로 입주시까지 자금부담을 줄였다. 3중 보안 시스템, 미군 선호형 구조, 룸 3개·화장실 2개,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를 구비했으며 2017년 8월경 준공 예정이다. 국제 다문화 쇼핑타운인 국제신장쇼핑몰타운 등을 근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다.

불당 더 빌드타워(도시형 생활주택)=동명건설은 천안시 불당동 713번지에 ‘불당 더 빌드타워’ 도시형 생활주택 112가구를 선시공·후분양한다. 대지면적 747.4㎡ 연면적 4802.52㎡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1인가구를 겨냥한 소형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 공급된다. 천안의 강남으로 불리는 불당동은 중심상업지역의 중심이다. 맞은편 불당신도시가 본격 개발되면 기존 배후수요에 더해 5만여 명의 신규 수요를 두게 된다. 계약자의 경우 등기 이후에 주택임대관리 전문업체인 (주)신아시스템에서 보증보험에 가입해 3년간 보증금 300만원에 월 40만원의 수익을 보장 및 이자지원을 통해 투자수익과 안전성을 기대할 수 있다.
‘실수요자’ ‘투자자’ ‘임차인’ 모두 만족…맞춤형 분양단지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