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압구정동 일대 24개 아파트 단지(1만여가구)를 6개 권역으로 묶어 통합 재건축하는 방안이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대 재건축 추진 아파트에는 최대 300%의 용적률(기본 용적률 230%)이 적용될 방침이다. 재건축 사업이 모두 마무리되면 압구정동 일대 주택 수는 기존 1만299가구에서 1만6060가구로 늘어난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와 강남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압구정 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안’의 초안을 마련하고 마무리 수정·보완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최종안을 올 하반기 내놓을 예정이다. 계획에는 미성, 신현대, 구현대, 한양 아파트 등 압구정 아파트지구 일대 24개 단지의 재건축 추진 때 적용되는 기본 용적률, 건축물 높이, 가구 수, 기부채납(공공기여) 수준을 결정하는 내용이 담긴다. 압구정 아파트지구는 시내 다른 지역들과 달리 건축물의 용적률(대지면적 대비 건물 바닥면적 합의 비율)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개발기본계획을 새로 수립하기 전에는 재건축 사업이 불가능하다.

서울시는 지역 내 여러 아파트 단지를 묶어서 통합개발하는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 압구정 아파트지구는 미성, 신현대, 구현대, 한양 등 크게 4개 주구로 나뉘어 있다. 시는 아파트지구 내 24개 단지를 6개 권역으로 묶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11년 오세훈 전 시장 재임 당시 발표했다가 주민 반발로 철회된 ‘압구정 전략정비구역 지구단위계획안’의 △미성·신현대 △구현대 △한양 등 3개 권역 개발을 세분화한 것이다.

서울시가 2014년 내놓은 아파트지구 관리방안에 따라 압구정동에는 기준 용적률 230%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서울시 관계자는 말했다. 임대주택 건설과 공공기여 등을 통해 최대 300%까지 용적률을 향상시키는 방안이 논의 중이다. 최대 300%의 용적률이 적용되면 기존 가구 수 1만299가구는 1만6060가구로 늘어난다. 공공기여 비율은 15% 수준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